KT(대표 구현모)가 네이버 날씨를 통해 자사가 수집한 미세먼지, 온도, 습도 등 공기질 데이터를 국민들에게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KT는 2017년부터 유동인구가 많은 전국의 학교, 병원 등 미세먼지 취약계층시설 주위에 2천200여개의 공기질 측정 장비를 설치했다. KT는 정부나 지자체 등 국가기관이 설치한 공기질 측정 장비의 약 4배 규모로 공기질 측정망을 운영하며, 국내 최대의 공기질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KT가 설치한 공기질 측정장비는 정부로부터 1∙2등급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다. 또한 국민들의 호흡기관과 비슷한 높이에 있는 전화부스나 기지국에 설치하여 국민들이 실제로 체감 할 수 있는 공기질 데이터를 확보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KT는 네이버뿐 아니라 에어맵코리아 앱을 통해서도 공기질 데이터를 제공한다. KT는 사용성과 미세먼지 정보 제공 정확도 개선이 된 버전으로 에어맵코리아 앱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KT와 네이버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맞춤형 날씨∙환경 서비스 개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양사는 공동마케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민의 일상이 도움이 되는 날씨∙환경 서비스 제공에 힘쓸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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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채환 KT AI·DX플랫폼사업본부장은 “KT와 네이버는 국민일상에 도움이 되는 날씨∙환경 서비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며 “KT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답게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를 국민 생활 및 환경 개선 등 ESG경영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네이버는 모든 계절에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대기오염, 미세먼지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KT는 물론 고도화된 정보를 가진 여러 기상사업자와 더욱 협업을 강화해 정확하고 필요한 날씨 정보를 꾸준히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