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유통·운수업계가 2030년까지 보유차량을 전기·수소전기차 등 무공해차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물류·유통업체 4개사와 버스·택시 등 운수업체 55개사는 26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리는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 선언식에 참여한다.
이번 선언에 참여하는 업체는 ▲롯데글로벌로지스 ▲CJ대한통운 ▲SK네트웍스 ▲현대글로비스 ▲광성운수 ▲금성운수 ▲대운교통 ▲라원교통 ▲선일관광콜택시 ▲선진상운 ▲에스와이 ▲용남고속 ▲일흥교통 ▲제원기업 ▲창진운수 ▲평화교통 ▲한미산업운수 등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4개 물류업체는 올해 57대의 무공해차를 구매·임차하고, 2025년 800여대, 2028년 1천800여대, 2030년 2천500여대(누적)를 구매·임차할 계획이다.
59개 물류·운수업체는 현재 총 8천385대의 차량을 보유 중이다. 이 중 무공해차는 약 5.5%(458대) 수준이다.
55개 버스·택시 등 운수업체는 올해 380대, 2025년 2천900여대, 2028년 4천800여대, 2030년 5천900여대의 무공해차를 구매·임차해 2030년 100% 전환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버스·택시·화물차 등 상용차는 주행거리가 일반 차량보다 길다. 도심 등 생활권 내에서 운행되기 때문에 미세먼지 배출이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 버스 1대를 무공해차로 전환하면 일반승용차 대비 16배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발생한다.
환경부는 물류·운수업계의 무공해차 전환을 위해 차고지·물류센터 등 사업장 내 충전 인프라 구축을 집중 지원하는 한편,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구매보조금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 환경개선효과가 높은 상용차에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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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국민의 발인 버스·택시 등 관련 업계의 무공해차 전환은 환경과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온실가스·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날 선언을 계기로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이 사회 모든 분야로 확산해 국내 운송부문의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신호탄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