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차에 우선신호 보내는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 전국 확대

평균 지체시간(41%)·신호위반(36%)·긴급차 통행시간(40%) 감소효과

컴퓨팅입력 :2021/05/03 06:34

교통량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긴급차에 우선신호를 보내는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이 올해 전국으로 확대된다.

사진은 서울 강북구 번동 사거리에 강북소방서 구급차가 접근하자 교차로 신호등에 파란불이 들어온 모습.(사진=LG유플러스)

국토교통부는 교차로 소통개선과 사고감소 효과가 큰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을 전국 주요 국도와 도시부에 확대하는 사업을 이달부터 본격 착수해 하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은 교통량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호를 제어함으로써 정체를 최소화해 차량흐름을 원활하게 하거나 소방차 등 긴급차량에 우선신호를 부여하는 등 ‘교통체계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똑똑한 신호운영체계’다.

평상시에는 주도로 통행 신호를 우선 부여하고 부도로의 좌회전 차량을 감지한 경우에만 신호를 부여하는 신호체계로 불필요한 신호 대기시간을 줄여 소통상황 개선과 신호위반 감소에 효과가 있는 감응신호를 전국으로 확산한다.

긴급차량 우선신호는 긴급차량의 목적지를 사전에 공유하고 긴급차량 이동 경로에 따라 교차로 신호를 일시적으로 제어해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신호를 부여해 사고처리 시간 단축과 골든타임 확보에 효과가 있다.

스마트교차로는 교차로 방향별, 차종별 정보를 추출해 생성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 신호를 산출해 실시간 반영하는 방식이다.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피크타임)와 그렇지 않은 시간대가 큰 주요 도로의 교통흐름 개선에 효과가 있다.

국토부가 감응신호시스템 509곳(2015년~), 긴급차 우선신호시스템 44곳(2018년~), 스마트교차로 746곳(2018년~)을 구축, 운영한 결과 교통소통 향상, 신호위반 감소 등에 가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응신호는 평균 녹색 신호시간 22% 상승해 지체시간과 신호위반이 각각 41%와 36% 감소했다. 긴급차 우선신호는 긴급차 통행시간을 20~60% 단축했다. 스마트교차로는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와 그렇지 않은 시간대가 큰 주요 도로의 교통흐름을 개선했다.

국토부는 올해부터 전국 주요 교차로를 대상으로 신호운영체계 개선을 대폭 확대해 추진한다.

올해에만 전국 국도 및 지자체 403곳에 감응신호, 19개 지자체 372곳에 긴급차 우선신호, 31개 지자체 1천224곳에 스마트교차로 시스템을 구축한다.

관련기사

국토부는 또 ‘국도 감응신호시스템 기본계획 수립연구’를 통해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신기술 도입, 국토부·지자체·경찰청 등 기관 간 협업체계 개선을 통한 향후 지속가능한 운영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빅데이터·센서·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신호운영체계’는 교통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안전을 크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면서 “이처럼 국민체감효과가 큰 스마트 신호시스템 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지능형교통체계(ITS) 사업에 인공지능(AI)·첨단센서 등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