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공격, 2019년 이후 조금씩 감소 중

이스트시큐리티 "알약, 1분기 랜섬웨어 15.4만건 차단"

컴퓨팅입력 :2021/04/09 10:40

보안 전문 기업 이스트시큐리티(대표 정상원)는 자사 백신 ‘알약’을 통해 올해 1분기 총 15만4천887건의 랜섬웨어 공격을 차단했다고 9일 밝혔다.

일간 기준으로 환산하면 평균 약 1천720건의 랜섬웨어 공격이 차단된 셈이다.

이번 통계는 개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료 제공하는 공개용 알약의 랜섬웨어 행위기반 사전 차단 기능을 통해 차단된 공격만을 집계한 결과다. 회사는 패턴 기반 공격까지 포함하면 전체 공격은 더욱 많을 것으로 추정했다.

1분기 총 랜섬웨어 공격 수는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랜섬웨어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 2019년부터 현재까지 약 2년간의 공격 추이도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알약_랜섬웨어 차단 통계

이스트시큐리티 대응센터(ESRC)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는 이메일 내 입사 지원서, 이력서, 포트폴리오 등으로 위장한 첨부파일로 유포되는 '마콥(Makop)' 랜섬웨어 위협이 지속됐다. 복호화 비용 지불을 강요하기 위한 목적의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과 언론인 및 피해자의 사업 파트너에게 음성 전화를 시도하는 등 새로운 전략을 추가한 '소디노키비(Sodinokibi)' 랜섬웨어 공격이 새롭게 등장했다.

ESRC는 1분기 주목할 만한 보안 위협으로, 지난달 등장한 '디어크라이(DearCry)', '블랙킹덤(Black Kingdom)' 랜섬웨어를 꼽았다. 이 랜섬웨어는 지난달 초 이슈가 된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서버의 ‘프록시로그온 취약점(CVE-2021-26855)을 악용해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호주 등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공격을 수행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밖에도 ▲'도플페이머(Doppelpaymer)' 랜섬웨어 그룹의 현대기아자동차 기업 내부 자료 다크웹 공개 사건 ▲비너스락커 조직의 서비스형랜섬웨어(RaaS) 형태 '마콥(Makop)' 랜섬웨어 공격 지속 ▲국제 수사 기관 공조 성과에 따른 '지기(Ziggy)' 랜섬웨어 운영자의 운영 중단 선언 ▲기업용 랜섬웨어인 '바북 라커(Babuk Locker)'의 등장 ▲웜 기능을 갖춘 '류크(Ryuk)' 랜섬웨어 변종 발견 등을 1분기 주요 이슈로 선정했다.

문종현 ESRC 센터장 이사는 “2021년 1분기 비너스락커 조직이 마콥 랜섬웨어를 지속 활용한 정황이 수십 차례 포착된 바 있다"며, “랜섬웨어 공격 양상이 기존의 공격 방식에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여러 공격 기법을 결합한 형태로 점점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기업과 개인들은 주기적인 백업 및 안전한 보안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