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철도의 자원을 활용한 그린뉴딜에 적극 나선다.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하고 저탄소 친환경 철도를 구현하는 그린뉴딜 사업으로 미래 철도의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서울시청에서 서울특별시·한국철도공사와 철도시설을 활용해 태양광 발전시설을 구축하는 '솔라 레일로드(Solar Railroad) 그린뉴딜 협력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엔 손명수 국토부 2차관, 서정협 서울시 시장권한대행, 손병석 철도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사업은 중앙정부·지자체·공공기관이 손잡고 추진하는 전국 최초의 '태양광 협력형 그린뉴딜' 모델이다.
국토부와 서울시, 철도공사는 내년 말까지 철도 차량기지와 역사 주차장에 19.8메가와트(MW), 서울역 등 철도역사에 태양광 랜드마크 5.2MW 등 총 25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연간 1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 3천200만 킬로와트시(KWh)를 생산, 30년생 소나무 약 220만 그루를 심는 것과 동일한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거둘 전망이다.
국토부와 철도공사는 이번 협력사업을 시작으로 지자체·발전사 등 다양한 기관들과 협력체계를 지속 확충해 2030년까지 철도분야 태양광 발전규모를 456MW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철도시설에서 태양광을 통해 생산한 전기를 통해 역사 내 전력공급과 주차장 전기차 충전소 보급 등 철도역 이용자들의 편의제고에 우선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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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명수 국토부 차관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철도는 전통적인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뛰어넘어,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는 공간으로서 발돋움해 교통분야 2050 탄소중립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은 "전국 철도 인프라가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광 발전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국철도형 그린뉴딜을 적극 추진하고 탄소 중립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