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업무문서에 특화된 AI 기반 OCR 상품 출시

영수증·사업자등록증·명함·신분증 특화 모델 제공

컴퓨팅입력 :2021/03/11 14:29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비정형의 업무 문서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만 추출하는 ‘클로바 도큐멘트 OCR’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클로바 도큐멘트 OCR 특화 모델은 클로바 AI 자연어처리기술(NLP)로 비정형 문서들을 선행 학습시킨 후 글자 위치, 문서 양식과 관계없이 업무 문서에서 상호, 지점명, 사업자번호와 같은 주요한 정보만 추출해 항목별 분류까지 자동으로 도와주는 상품이다.

영수증, 신용카드, 사업자등록증, 명함, 신분증, 의료비 지출 영수증 등 발급 기관이 상이하거나 위·변조 방지 기술이 적용돼 OCR 기술 적용이 까다로웠던 분야에까지 인식 가능하다. 이와 함께 문자 이미지를 단순히 텍스트로 인식하는 수준을 넘어서 구겨지거나 오염된 각종 서류에서 추출된 텍스트를 항목별로 자동 기입해준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업무문서에 특화된 클로바 도큐멘트 OCR을 출시했다.

특히, 신용카드나 주민등록증과 같은 민감정보와 개인정보를 OCR로 인식할 경우 보안이 더욱 철저하게 요구되기 때문에 도큐먼트 OCR은 사전 신청 절차를 걸쳐 승인을 받은 기업만 선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안전한 사용을 위한 보안아키텍처 도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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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사용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내 문의하기 혹은 영업 채널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OCR 모델과 적용처를 적어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현재 영수증, 사업자등록증, 명함, 신용카드, 신분증 특화 모델은 이용 가능하며, 의료비 영수증의 경우 5월 이후 서비스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 한상영 상무는 “산업군을 막론하고 자동화를 통해 업무를 간소화하는 추세가 이어지면서 OCR의 활용 분야가 다각화되고 비즈니스 현장의 핵심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향후 도큐멘트 OCR 특화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다른 서비스와 유기적으로 연계한 솔루션을 출시해 네이버클라우드 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