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9040, 장소 제한없이 스튜디오급 스트리밍 방송 지원

아이패드 등 타블렛PC로 직관적인 실시간 방송 편집 가능

컴퓨팅입력 :2021/02/09 18:57    수정: 2021/02/15 14:31

에이텐코리아가 다양한 환경에서 쉽게 라이브 스트리밍 환경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멀티채널 AV 믹서 UC9040을 출시했다.

UC9040은 다양한 장비의 기능을 하나로 포함해 설치와 조작이 간단해 코로나19로 인해 처음 온라인 방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이나 종교 모임 등에서 활용하기에도 적당하다.

에이텐코리아의 멀티채널 AV 믹서 UC9040

■ 설치와 위치 제약 최소화로 자유로운 라이브방송 지원

UC9040는 라이브 방송에 필요한 복잡한 설치 과정과 제약을 최소화해 편의성과 방송의 자율성을 제공한다.

기존에 고품질 라이브방송을 위해선 여러 대의 카메라와 비디오 캡쳐, 비디오 레코더, 비디오 스위치를 데스크톱에 설치한 캡쳐보드를 사용해야 했다. 그만큼 연결이 복잡하고, 장소나 위치가 제약됐다.

UC9040은 방송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포함한 올인원 디자인이 특징이다. 4K/1080 비디오 캡처, 비디오 레코더, 비디오 스위치, 스트리밍 인코더, 비디오 변환기, 비디오 분배기, 오디오 믹서의 기능을 하나로 제공한다.

그만큼 복잡한 설치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PC없이 후면에 랜선을 연결하는 것 만으로 사전 지정한 두 개 방송 채널에 동시 송출할 수 있어 데스크톱 설치로 인한 장소나 위치에 대한 제약도 최소화한다.

에이텐코리아의 UC9040

보다 다양한 방송환경 지원을 위해 기존 모델인 UC9020에 비해 HDMI 입력포트가 4개로 확장됐다. 첫 번째 입력포트는 최대 4K해상도를 지원하며, 루프아웃을 통해 출력도 4K까지 지원한다. 남은 3개 입력포트는 풀HD 해상도까지 지원한다.

UC9040은 길이 28.85cm, 너비 18.99cm, 높이 9.66cm에 무게는 1.85kg 수준이다. 가방 등에 휴대하고 다니기엔 제법 무게가 나가고 크기도 작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카메라 등과 함께 차량에 싣고 다니며 사용하기엔 적합한 수준이다. 책상 등에 올려 두고 개인스튜디오 용으로 사용하기에도 큰 무리는 없었다.

■ 1인 방송을 위한 직관적인 구성 및 조작

UC9040은 혼자서도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카메라, PC 등 최대 4대의 미디어 디스플레이를 연결 후 버튼 클릭만으로 편집과정 없이 실시간으로 편집하고 화면을 전환할 수 있다. UC9040 오른쪽 위치한 T바 레버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화면 전환도 가능하다.

방송 시작 및 채널 연결, 음성전환 등의 방송에 주로 사용하는 기능도 버튼으로 지원해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즉시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UC9040은 방송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후면 아웃풋 단자에 별도 디스플레이 기기를 연결해 송출될 화면을 미리 검토할 수도 있는 기능도 지원한다.

에이텐코리아의 멀티채널 AV 믹서 UC9040

■ 아이패드 등 타블렛PC 활용해 편의성 극대화

UC9040은 별도의 디스플레이를 제공하지 않는 대신 아이패드, 갤럭시탭 등 태블릿PC와 연결해 직접 화면을 보며 세밀하게 방송을 조율할 수 있다. 아이패드는 5세대 이상, 갤럭시탭은 SE5e 이상부터 지원한다.

앱스토어에서 전용 앱을 다운 받은 후 연결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연결된다. 화면 구성과 사용법도 간단하다.

타블렛PC와 UC9040을 연결하면 방송 상황이 총 8개 화면으로 나눠져 표시된다. 현재 송출 중인 화면은 빨간색으로, 전환 예정인 화면은 녹색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아이패드와 연결한 UC9040

태블릿PC를 연결하면 터치스크린을 활용해 화면을 드래그하거나 터치하는 것만으로도 라이브 방송 중 화면전환 및 트랜지션 효과 등을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분할 화면 비율을 조정하거나 자막의 크기, 색상 등도 직관적으로 변경 가능하다.

관련기사

최근 코로나19로 거리두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학교, 교회 등에서도 이를 지키기 위해 온라인 방송을 진행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UC9040은 일정 수준 이상의 방송 퀄리티를 제공하면서, 쉽고 간단하게 실시간 방송을 시작하려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방송장비다. 다만 아이패드 등 타블렛PC가 있어야 모든 성능을 발휘하는 만큼 이를 가지고 있는지 또는 함께 구입할 것인지를 고려해보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