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대표 김태영)은 3일 2020년 연간 실적을 공시했다.
웹젠의 2020년 매출은 전년대비 67% 증가한 2천940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천82억 원, 당기순이익은 862억 원으로 각각 전년대비 109%, 104.5% 상승했다.
4분기 매출은 925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11.1% 늘어났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387억 원, 306억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대비 163.2%, 232.3% 확대됐다.
지난해 웹젠은 매출원을 다변화하면서 최대 연매출을 달성하는 등 사업안정과 매출성장을 동시에 시현했다.
웹젠의 2020년 실적은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출시한 모바일게임 뮤 아크엔젤과 R2M이 견인했다.
두 게임의 흥행으로 국내 매출은 전년대비 128% 성장했다. 해외 매출 역시 같은 기간 3% 늘면서 국내외에서 모두 안정적으로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2019년 전체 매출 중 6%에 불과하던 R2 지식재산권(IP) 매출은 2020년 그 비중이 21%로 늘어났다.
2021년 웹젠은 게임개발을 위한 개발자회사를 늘리고 게임개발 투자를 확대한다. 개발자회사에 독립적인 게임개발 환경을 보장하고, 게임개발과 흥행성과에 따른 개별 보상도 책정한다.
또한 자회사의 사업실적에 따라 높은 수준의 인센티브를 보장해 직원들에게 신작 프로젝트 참여 기회와 동기를 부여하고, 개발역량도 높일 수 있도록 자회사 운영을 최적화한다는 방침이다.
웹젠은 개발자회사에서 R2M을 개발 및 흥행시킨 경험에 비추어 각 자회사와 게임스튜디오 별로 신작 기획과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자회사와 개발스튜디오의 개발일정 조율을 마치는 대로 이르면 올해부터 차례로 신작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기존 출시게임들의 서비스 지역과 사업영역은 꾸준히 확대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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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2M은 상반기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해외서비스 버전의 현지화 작업을 시작했고, IP 제휴사업 계획에 따른 뮤 IP게임의 국내외 출시도 늘려간다.
김태영 웹젠 대표는 "미래성장을 위한 기술력과 개발력 확보의 중요성을 임직원들에게 항상 강조하며, 신작게임 기획과 아이디어 제안을 독려하고 있다"며 "사업부문에서는 그간 준비해 온 해외사업들을 구체화시키는데 주력하며 올해 해외 매출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