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상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1' 시리즈의 국내 연간 판매량이 전작보다 40%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갤럭시S21 시리즈의 국내 연간 판매량이 약 24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전작인 갤럭시S20 시리즈의 연간 판매량 대비 40% 정도 늘어난 수준이다.
갤럭시S21 시리즈의 이통사 채널을 통한 예약 판매량은 전작 대비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자급제 예약 판매량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전작 대비 긍정적인 출발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확산된 국내 시장의 알뜰폰과 자급제 조합의 인기가 지난 아이폰12에 이어 갤럭시S21 시리즈의 판매 가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바라봤다.
이 같은 자급제 모델의 인기에 삼성전자는 자급제 전용 갤럭시S21 울트라 색상 모델을 추가 출시했으며, 쿠팡 등 이커머스 쇼핑몰에서는 자급제 고객 확보를 위해 갤럭시S21 구매 관련 혜택을 늘려가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갤럭시S20 시리즈는 코로나19 확산 시기와 겹친 데다 가격 및 품질 이슈 등으로 판매가 부진했었다"며 "그러나 이번 갤럭시S21의 경우, 예년 대비 한 달 정도 빠른 출시 영향과 더불어 전작 대비 낮게 책정된 출고가, 이통사들의 5G 가입자 수 확보를 위한 지원금 인상 공세 등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동통신사는 지난 22일 사전 개통에 앞서 갤럭시S21 공시지원금을 최대 5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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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초반 갤럭시S21 시리즈 중 울트라 모델의 판매 비중이 높다가 점차 일반 모델의 판매 비중이 높아지는 양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이윤정 애널리스트는 "올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이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LG전자의 사업 구조조정 검토 소식까지 알려지며 국내 양강인 삼성과 애플의 국내 판매가 전년 대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연초 갤럭시 S21 출시로 포문을 연 삼성은 향후 다양한 가격대의 폴더블폰 라인업 강화 전략 등을 통해 추가 점유율 확대는 물론 수익성 제고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