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재무장관 내정자 "암호화폐 불법이용 줄이겠다"

재닛 옐런, 청문회서 "자금세탁 악용 방지 최선" 밝혀

금융입력 :2021/01/21 16:41    수정: 2021/01/21 18:36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바이든 정부 첫 재무장관에 내정된 재닛 옐런이 자금세탁 같은 불법용도로 암호화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선언했다. 

재닛 옐런은 19일(현지시간) 상원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인준청문회에서 암호화폐의 부정적인 용도에 대해 강한 우려를 드러냈다고 아스테크니카가 21일 보도했다.

이날 청문회에서 매기 하산 의원(민주당)은 옐런 재무장관 내정자에게 테러리스트나 다른 범죄자들이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문제에 대해 질문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내정자.(사진=뉴시스)

그러자 옐런은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주로 불법 금융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런 이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길 원한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런 방식을 통해 블록체인 망을 통해 자금세탁을 하지 못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 때도 자금세탁 제재 법안 제출 

블록체인 기반 금융망은 범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통상적인 금융망과 달리 신분증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특정 개인이나 조직이 블록체인 망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정부도 자금세탁법을 지키도록 강제하기도 힘든 상황이라고 아스테크니카가 전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미국 금융 당국은 비트코인 거래소를 규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비트코인을 거래할 때 신분증을 제시하도록 할 경우 후속 거래를 수월하게 추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지난 해 12월엔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네트워크(FinCEN)는 암호화폐를 활용한 자금세탁을 좀 더 엄격하게 규제하는 새로운 법을 제안했다.

새 법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1만 달러 이상 암호화폐 거래를 할 때는 FinCEN에 거래보고서를 제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