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화이트햇-조지아텍 연합팀, 중국 해킹 대회 우승

컴퓨팅입력 :2021/01/14 12:30

라온시큐어 자회사 라온화이트햇(대표 이정아)은 중국 해킹방어대회 '리얼 월드 CTF’에서 라온화이트햇 소속 연구원들이 참여한 연합팀 ‘CodeR00t’가 우승을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리얼 월드 CTF는 중국 사이버보안 업체 차이틴테크가 주최하는 해킹방어대회로, 지난 9일부터 3일간 진행됐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대회에는 중국, 대만뿐 아니라 미국, 일본, 러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270여개팀이 참가해 실력을 겨뤘다. 특히 이 대회는 실제 환경에 존재하는 취약점에 대한 고난도의 문제가 출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우승을 차지한 ‘CodeR00t’팀은 라온화이트햇 핵심연구팀의 강인욱, 최규범 연구원이 주축이 된 ‘CodeRed’팀과 미국 조지아텍 대학원 연구원으로 구성된 ‘r00timentary’팀의 연합으로 결성됐다. 

관련기사

라온화이트햇 핵심연구팀 소속 연구원을 중심으로 한 ‘CodeRed’팀은 지난 10월 국내에서 개최된 ‘2020 사이버 공격방어대회’ 일반부 우승, 12월 일본 국제 해킹방어대회 ‘TrendMicro CTF 2020’에서 3위를 차지한 바 있다.

리얼 월드 CTF

이정아 라온화이트햇 대표는 “라온화이트햇 핵심연구팀의 화이트해커들이 고난도 문제로 유명한 리얼 월드 CTF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게 돼 기쁘다”며 “다양한 해킹방어대회를 통해 입증된 실력을 바탕으로, 라온화이트햇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모의 해킹, 보안 전문가 양성 교육 등을 제공해 국내 정보보안 서비스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