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창구 개설

컴퓨팅입력 :2021/01/12 16:00    수정: 2021/01/13 08:50

행정안전부는 2020년 귀속 연말정산 기간을 앞두고 오는 13일부터 25일까지 정부24 홈페이지에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국민들은 ‘정부24 연말정산 전용창구’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편리하게 신청·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행안부는 연말정산기간 동안 이용자 접속이 급증할 것에 대비해 간소화한 전용창구를 운영해 정부24 시스템 과부하를 최소화하고, 서비스 분산을 위해 순번대기 기능을 적용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24에서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시 기존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외에 카카오, 패스, 한국정보인증(삼성패스), NHN페이코, KB국민은행 등 민간 전자서명인 간편인증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간편인증을 이용할 경우 사전에 민간 인증기관 앱을 통해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간편인증은 올해 3월 말부터 ’정부24‘ 전체 서비스로 확대해 적용될 계획이다.

행안부가 오는 13일부터 25일까지 정부24에 연말정산 전용창구를 운영한다.

한편, 연말정산 시 자주 이용하는 재학증명서, 장애인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등 4종의 증빙서류는 ‘정부24’ 홈페이집 상단배너에 배치해,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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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는 정부24를 통해 온라인 발급 시 연말정산에 필요한 제증명 서류는 발급 수수료를 무료(일부 제외)로 제공하고 있다.

박덕수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은 “연말정산을 불편함 없이 마무리할 수 있게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