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2020년 귀속 연말정산 기간을 앞두고 오는 13일부터 25일까지 정부24 홈페이지에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국민들은 ‘정부24 연말정산 전용창구’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편리하게 신청·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행안부는 연말정산기간 동안 이용자 접속이 급증할 것에 대비해 간소화한 전용창구를 운영해 정부24 시스템 과부하를 최소화하고, 서비스 분산을 위해 순번대기 기능을 적용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24에서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시 기존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외에 카카오, 패스, 한국정보인증(삼성패스), NHN페이코, KB국민은행 등 민간 전자서명인 간편인증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간편인증을 이용할 경우 사전에 민간 인증기관 앱을 통해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간편인증은 올해 3월 말부터 ’정부24‘ 전체 서비스로 확대해 적용될 계획이다.
한편, 연말정산 시 자주 이용하는 재학증명서, 장애인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등 4종의 증빙서류는 ‘정부24’ 홈페이집 상단배너에 배치해,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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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는 정부24를 통해 온라인 발급 시 연말정산에 필요한 제증명 서류는 발급 수수료를 무료(일부 제외)로 제공하고 있다.
박덕수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은 “연말정산을 불편함 없이 마무리할 수 있게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