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모델 S 롱레인지 국내 인증 주행거리(487km)를 뛰어넘는 전기차들이 국내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전망이다.
500km대에 육박하거나 500km를 넘는 전기차들이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데, 테슬라 모델 3가 그 첫 시작을 알린다.
테슬라 모델 3 롱레인지 개선형, 도심 주행거리 507.8km 기록
테슬라코리아는 내년부터 일부 사양이 변경되거나 개선이 된 모델 3를 국내 시장에 내놓는다.
정부 ‘자동차 배출가스 및 소음인증 시스템’에 따르면, 테슬라코리아는 지난 16일 모델 3 개선 모델에 대한 변경 인증을 받았다.
모델 3 개선형 롱레인지 트림의 상온 주행거리는 복합 495.7km다. 상온 도심 주행거리는 507.8km, 상온 고속 주행거리는 481.0km다.
모델 3 개선형 롱레인지 트림의 상온 주행거리는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델(446km)보다 약 49km 높은 수치다.
영하 7도 이하 기준으로 산정하는 모델 3 저온 주행거리는 복합 438km다. 저온 도심 주행거리는 393.1km, 고속 492.8km다.
모델 3 개선형 퍼포먼스 트림의 상온 주행거리는 복합 480.1km, 도심 498.2km, 고속 458.0km다. 저온의 경우 복합 415.8km, 도심 377.1km, 복합 415.8km다.
가장 저렴한 모델 3 개선형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트림의 상온 주행거리는 복합 383.6km, 도심 405.4km, 고속 357.0km다. 저온 주행거리는 복합 304.8km, 도심 270.8km, 고속 346.4km다.
테슬라코리아는 모델 3 뿐만 아니라 모델 Y를 국내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모델 Y의 구체적인 판매 시기, 주행거리, 가격 등은 아직까지 알려진 것이 없다. 또 모델 3 개선형 모델의 국내 판매 가격도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
E-GMP로 500km대 전기차 시대 꿈꾸는 현대기아차
현대기아차도 내년초부터 아이오닉 5와 CV등에 대한 주행거리 인증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지난 10일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새로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최대 장점 중 하나로 주행 가능거리를 손꼽았다.
현대차에 따르면 E-GMP는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고, 18분내 80%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E-GMP 플랫폼이 탑재된 첫 번째 출시 전기차는 현대차 아이오닉 5가 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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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앤드라이버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아이오닉 5의 유럽 WLTP 기준 주행 가능거리는 450km다. 유럽 WLTP가 우리나라보다 관대하게 전기차 주행거리를 측정하는 만큼, 아이오닉 5의 국내 인증 주행거리는 이보다 더 낮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CV, 아이오닉 6 등의 전기차들을 앞으로 순차적으로 내놓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현대기아차 내부에서도 500km대에 육박하는 전기차가 현실화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