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그룹 미래혁신단 단장을 맡고 있는 구자은 LS 엠트론 회장이 "애자일 기업으로 거듭나자"고 당부했다.
구 회장은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온라인으로 열리는 ‘2020 LS 애자일 데모 데이(Agile Demo Day)’ 행사에서 그룹의 중점 과제인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작년에 이어 2회째인 ‘LS 애자일 데모 데이’는 지주사 내 미래혁신단과 LS전선, LS일렉트릭, LS엠트론 등이 애자일 경영 기법을 도입해 도출한 한해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이다. 올해는 비대면으로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임직원과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올해 주제는 '비 애자일(Be Agile)'이다. 프로젝트 사례뿐만 아니라 참여한 직원들의 비하인드 인터뷰, 개방형 토론(Open Discussion) 등을 영상으로 만들어 진정한 애자일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을 임직원들이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장으로 꾸몄다.
또 미래혁신단장인 구자은 엠트론 회장의 ‘애자일 트랜스포메이션(Agile Transformation)과 혁신에 대한 당부’를 담은 메시지 영상을 공유하고, 구 회장의 혁신에 대한 철학과 향후 계획을 전 임직원과 소통할 계획이다.
이번에 공개한 올해 LS 애자일 데모 데이 주요 과제는 ▲LS전선 One Pick(배전사업 판매·유통 온라인 플랫폼) ▲LS일렉트릭 스마트 배전 솔루션 ▲LS일렉트릭 Tech Square(스마트 팩토리 플랫폼) ▲LS엠트론 iTractor 서비스 ▲LS Tractor Partner App. 등 총 5개 프로젝트다.
해당 프로젝트는 지난해 애자일 프로젝트 1단계인 이노베이션(Innovation)에서 올해 2단계인 인큐베이션(Incubation)으로 발전시켜 추진 중인 과제다. LS는 기존 사업들 중에서 데모 과제를 설정 후 MVP(고객에게 가치 있는 최소 수준의 상품)를 정의하고 MVP를 구현(솔루션 및 운영 모델 개발)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고객 중심의 새로운 사업 모델을 상업화해 제시할 계획이다.
각 프로젝트에서는 IoT,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 고객들이 자사 제품을 사용하며 겪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 미래혁신단은 그룹 내 연수 프로그램인 MBA·TMBA에 입과 중인 핵심 인재들을 대상으로 4주간 체험형 애자일 프로젝트(Agile Project)를 실행하고, 이들이 제안한 새롭게 일하는 방식과 고객 지향적 사업구조로의 혁신 마인드 제고 방법 등에 대한 결과 발표인 ‘Pitch day 영상’ 6편을 함께 공유했다.
구자은 미래혁신단장은 영상에서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게임의 룰이 완전히 바뀌고 있는 상황 속에서 우리는 앞으로 좋은 물건을 싸게 잘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서 고객의 경험을 바꿔야 한다”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는 데 '애자일 트랜스포메이션'이 아주 유효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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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그는 “변화는 시도하지 않고는 이룰 수 없다"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함께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LS그룹은 구자열 회장 주도로 2015년부터 ‘R&D 스피드-업(Speed-up)’과 ‘디지털 전환’을 그룹의 연구개발 및 미래 준비 전략으로 강조하며, AI(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에너지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기업으로의 변신을 주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