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은 9일 안정적인 발전설비 운영을 위해 발전설비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디지택트 발전설비 진단회의'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디지택트(디지털+콘택트) 방식으로 열렸다. 본사(울산)와 전 사업소의 환경·보일러 설비분야의 전문가 15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안정적인 발전설비 운영을 위해 사업소별 현안사항과 중점관리설비, 고장사례 등 다양한 기술적 사항을 상호공유하고 관리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동서발전은 겨울철 전력수급 대책기간 매주 정기적으로 비대면 원격기술지원·설비진단회의를 시행할 예정이다. 설비고장 등 비상시에 전문가와 현장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전송시스템도 구축, 발전설비 안정 운영에 적극 활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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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사내 발전설비를 종합적으로 감시·관리하는 e-브레인(Brain) 센터에선 인공지능(AI) 기반의 예측경보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비정상 운전정보를 모니터링 중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대면·오프라인 방식에만 의존하던 고장예방활동을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하여 시행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접근성이 제한되면서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설비관리의 공백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