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반도체는 향후 20년간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2020년 450억달러였던 시장규모는 2040년에 1750억달러로 늘어날 것이다. 자일링스는 적응형 및 지능형 컴퓨팅 플랫폼과 프로그래머블 시스템온칩, OTA 실리콘 업데이트 등을 통해 최고의 설계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다. 우리의 기술은 분명히 비교 우위에 있다고 본다.
유세프 칼릴롤라히 자일링스 아태지역 세일즈 부사장은 9일 온라인으로 열린 '오토모티브 트렌드 2021' 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자일링스는 FPGA 시장 1위 팹리스 업체로, 지난 2002년에 자동차 시장에 진입했다. 차량용 카메라와 레이더, 라이다,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전자제어장치, 전기차 충전 시스템 등에 사용되는 각종 차량용 반도체를 공급 중이며, 현재까지 1억6000만개에 달하는 차량용 반도체를 출하했다.
유세프 칼릴롤라히 부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최근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이로 인해 주문형반도체(ASIC)와 같은 고정형 솔루션은 출시되는 시점에 그 가치가 상실될 가능성이 커졌다"며 "반면 자일링스는 프로그래머블 시스템온칩과 적응형·지능형 컴퓨팅 플랫폼, OTA 실리콘 업데이트 등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최고의 설계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또 "최근의 완성차 시장에서는 ADAS, 차량 내 모니터링 기능, 자율주행, 커넥티드, 전기화, 기능 안정성 강화 등을 통해 차량에 대한 개념이 재정립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견인, 관련 시장 규모는 2020년 450억달러에서 2040년에 1750억달러(약 190조원)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이 같은 성장 추세는 코로나19, 무역전쟁 등의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전 세계에 걸쳐 지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유세프 칼릴롤라히 부사장은 "자일링스는 미국의 법과 규제를 준수하는 미국 기업으로, 지속해서 변화하는 상황을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라면서도 "대외 상황은 굉장히 역동적이지만, 사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자일링스가 중국 기업들에 제품을 지원하는 데 있어 지금까지 타격을 받은 것은 없었다"고 전했다.
오히려 "자일링스는 지난 10년 동안 성능과 집적도를 향상하며 다양한 적응형 시스템온칩 솔루션을 시장에 제공해왔고, 앞으로도 시장 변화에 맞춘 적응형 솔루션을 계속해서 지원해나갈 것"이라며 "나라별로 상황이 다르지만, 예컨대 자율주행차의 경우에는 전 세계적으로 무조건 도입이 이뤄질 것이라고 본다. 이건 시간의 문제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향후 기술 트렌드로는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에 따른 중앙형 도메인 컨트롤러로의 전환 ▲인공지능 기술의 확산과 이에 대응할 수 있는 OTA 업데이트 기술 등을 꼽았다.
유세프 칼릴롤라히 부사장은 "자동차 분야에 새롭게 도입되는 기능들과 비즈니스 모델은 기술 혁신으로 이어지고 있고, 예컨대 ADAS에 적용되는 센서의 수가 증가해 2022~2023년에는 전방 카메라 기능이 표준 기능으로 자리를 잡게 될 것"이라며 "향후 ADAS 분야에서는 모듈과 시스템 등이 차량의 엣지에서 분산돼 처리되는 지금의 형태와 달리 중앙에서 프로세싱이 이뤄지는 도메인 컨트롤러로 전환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인간의 뇌와 같은 기능을 하는 이러한 프로세싱 도메인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전처리 및 분산, 결정 등을 수행해야 한다. 중앙의 프로세싱 성능 및 적응성을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자일링스의 단일 플랫폼이 매우 적합하다고 본다"며 "또 인공지능 기술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해서 진화하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응하기 위한 적응형 실리콘도 필요하다. 자일링스는 시스템이 운영 중인 상황에서도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실리콘 OTA를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 용어설명 : 필드 프로그래머블 게이트 어레이(Field-Programmable Gate Array·FPGA)
필드 프로그래머블 게이트 어레이(FPGA)는 설계된 하드웨어를 반도체로 생산하기 직전에 최종적인 동작 및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제작하는 중간 단계의 집적회로다.
관련기사
- 자일링스·콘티넨탈, 업계 최초 자율주행용 '4D 이미징 레이더' 개발2020.09.24
- 자일링스, 日 스바루에 ADAS용 칩셋 공급2020.08.20
- "자율주행차 춘추전국시대 韓에 기회…표준 확립 서둘러야"2020.12.08
- "무결점 미래차 개발 위한 완전한 시스템 구현이 목표"2020.11.05
☞ 용어설명 : 무선 프로그래밍 갱신(Over-The-Air programming·OTA)
무선 프로그래밍 갱신(OTA)은 무선통신망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무선 채널을 통해 해당 기기로 전송해 기기의 환경 설정 및 소프트웨어 등을 갱신하는 방법을 말한다.
☞ 용어설명 :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ADA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은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서 차량 스스로가 상황을 인지하고, 판단해 기계장치를 제어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는 복잡한 차량 제어 프로세스 과정에서 운전자를 도와 자율주행 기술을 완성하기 핵심 요소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