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 일렉트릭·캠리 하이브리드 등 47개 차종 8만2657대 리콜

소프트웨어·ECU·연료펌프 부품 등 결함

카테크입력 :2020/12/08 09:20    수정: 2020/12/08 10:30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토요타자동차㈜,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에프씨에이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47개 차종 8만2천65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8일 밝혔다.

자료=국토교통부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코나 일렉트릭' 등 4개 차종 5만2천759대는 전동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브레이크 경고등 점등 시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져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됐다.

또 'G90' 184대는 전자제어장치(ECU) 제조 불량으로 ECU 내부에 수분이 유입돼 시동이 불가능하거나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코나 일렉트릭 등 4개 차종은 9일부터, G90은 10일부터 현대자동차(주) 직영서비스센터·블루핸즈, 기아자동차(주)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부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캠리 하이브리드' 등 24개 차종 1만5천24대는 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임펠러)의 결함으로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차량은 오는 24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에서 수입·판매(판매이전 포함)한 'MKZ' 등 4개 차종 1만2천172대는 앞바퀴 브레이크 호스의 내구성 부족으로 브레이크액이 누유돼 제동 시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머스탱(Mustang)' 808대는 브레이크 페달 부품 내구성 부족으로 페달에 강한 힘을 전달 시 부품이 파손되어 제동력을 상실할 가능성이, '노틸러스(Nautilus)'와 Mustang 차종 569대는 후방카메라 내부 부품의 접촉 불량으로 카메라가 정상 작동되지 않아 운전자의 후방 시야를 방해할 가능성이 각각 확인됐다.

Mustang 차량은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후방카메라 비정상 작동)으로 우선 시정조치(리콜)를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또 Mustang, Nautilus는 지난 4일부터, MKZ 등 4개 차종은 오는 11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부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짚그랜드체로키(WK)' 1천72대는 후방 카메라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14일부터 에프씨에이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부

비엠더블유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BMW X5 xDrive30d' 등 11개 차종 69대는 서브 프레임 제작공정 중 일부분의 용접이 제대로 되지 않아 용접부가 균열되고, 이로 인해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컨트롤 암)이 분리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차량은 12월 4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선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려야 한다. 결함시정 전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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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궁금한 현대자동차㈜(☎ 080-600-6000), 기아자동차㈜(☎ 080-200-2000), 한국토요타자동차㈜(☎ 렉서스:080-4300-4300, 토요타:080-525-8255),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1600-6003), 에프씨에이코리아㈜(☎ 080-365-2470), 비엠더블유코리아㈜(☎ 080-700-8000)으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키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PC www.car.go.kr, 모바일 m.car.go.kr, 연락처 080-357-2500)를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에서 차량·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