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올해 9월까지 전기자동차 누적 판매량 순위에서 4위를 차지했다. 1·2위 시장인 중국과 미국시장의 수요가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코나 일렉트릭·니로 EV 등 주력 전기차 판매 실적이 동반 상승 중이란 분석이다.
23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77개국에 판매된 승용·상용전기차(EV·PHEV) 점유율에서 현대·기아차는 7.2%를 차지해 4위를 기록했다. 이 기간 현대·기아차가 판매한 전기차는 약 13만 대로, 지난해(9만3천 대)보다 40.7% 성장해 순위가 세 계단 올랐다.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 EV', '시드 PHEV', '포터2 일렉트릭' 등의 판매 호조가 성장세를 견인했다. 지난달 말부터 유럽시장에서의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미국과 중국시장의 수요가 회복하면서 판매 성장세에 더욱 탄력이 붙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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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E리서치 관계자는 "수요 회복이 가속화하면서 앞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회복세가 대체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시장 입지가 한층 강화되면서 반석 위에 올라설 것으로 관측된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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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같은 기간 전기차 시장 점유율 1·2위는 각각 테슬라, 폭스바겐그룹이 차지했다. 테슬라는 중국산 '모델3' 판매량이 올해 8만 대 넘게 추가되면서 전체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9.6% 증가했다. 폭스바겐은 아우디 'E-트론 EV'와 '파사트 GTE',' e-Up!' 등의 판매 급증에 힘입어 3배에 가까운 급성장세를 보이며 전년 동기보다 6계단 뛰어오른 2위로 올라섰다.
3위는 르노-닛산-미쓰비시로 나타났다. 다만, 르노 'ZOE' 판매 호조에도 주력 모델인 닛산 '리프'와 미쓰비시 '아웃랜더 PHEV' 판매량 감소로 인해 전체 판매량이 4.6% 줄었다. 5위인 BMW 그룹은 점유율이 소폭 올랐지만 순위는 전년 대비 한 계단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