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올해 9월까지 전기자동차 누적 판매량 순위에서 4위를 차지했다. 1·2위 시장인 중국과 미국시장의 수요가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코나 일렉트릭·니로 EV 등 주력 전기차 판매 실적이 동반 상승 중이란 분석이다.
23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77개국에 판매된 승용·상용전기차(EV·PHEV) 점유율에서 현대·기아차는 7.2%를 차지해 4위를 기록했다. 이 기간 현대·기아차가 판매한 전기차는 약 13만 대로, 지난해(9만3천 대)보다 40.7% 성장해 순위가 세 계단 올랐다.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 EV', '시드 PHEV', '포터2 일렉트릭' 등의 판매 호조가 성장세를 견인했다. 지난달 말부터 유럽시장에서의 코로나19 재확산에도, 미국과 중국시장의 수요가 회복하면서 판매 성장세에 더욱 탄력이 붙는 상황이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수요 회복이 가속화하면서 앞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회복세가 대체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시장 입지가 한층 강화되면서 반석 위에 올라설 것으로 관측된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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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같은 기간 전기차 시장 점유율 1·2위는 각각 테슬라, 폭스바겐그룹이 차지했다. 테슬라는 중국산 '모델3' 판매량이 올해 8만 대 넘게 추가되면서 전체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19.6% 증가했다. 폭스바겐은 아우디 'E-트론 EV'와 '파사트 GTE',' e-Up!' 등의 판매 급증에 힘입어 3배에 가까운 급성장세를 보이며 전년 동기보다 6계단 뛰어오른 2위로 올라섰다.
3위는 르노-닛산-미쓰비시로 나타났다. 다만, 르노 'ZOE' 판매 호조에도 주력 모델인 닛산 '리프'와 미쓰비시 '아웃랜더 PHEV' 판매량 감소로 인해 전체 판매량이 4.6% 줄었다. 5위인 BMW 그룹은 점유율이 소폭 올랐지만 순위는 전년 대비 한 계단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