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분기 글로벌 모바일게임 이용자는 모바일게임에 약 200억 달러(약 23조 원) 이상의 돈을 지출했다. 한국 게임 중에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가장 이용자 지출이 많은 게임 중 8위에 올랐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는 15일 지난 3분기 모바일 게임 시장을 정리하는 '2020년 3분기 모바일 게임 결산'을 발표했다.
2020년 3분기 모바일 게임 소비자 지출은 전년동기 대비 20%, 전년대비 5% 증가한 200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번 분기 소비자 지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장르는 RPG와 전략 장르로, RPG는 포켓몬고, 전략은 라이즈오브킹덤즈’가 주도했다. RPG와 전략 장르를 이어 코어 스포츠와 코어 시뮬레이션 게임들이 그 뒤를 이었다.
글로벌 이용자의 지난 3분기 모바일 게임을 다운로드 횟수는 전년동기 대비 15% 상승한 약 140억 건으로 나타났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약 26억건, 구글플레이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20% 상승한 약 110억건을 기록했다.
게임 다운로드가 가장 많이 이뤄진 시장은 구글플레이 스토어는 인도와 브라질, 애플 앱스토어는는 미국과 중국이었다.
애플 앱스토어 분기 성장률은 한국과 스웨덴 그리고 네덜란드가 가장 컸다. 장르 측면에서는 하이퍼 캐주얼과 퍼즐, 시뮬레이션 장르의 순으로 캐주얼 게임 다운로드가 가장 많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3분기 다운로드 상위 10위 차트에서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이 40%를 차지하며 여전히 그 인기를 실감케 했다.
어몽어스는 2년 전에 출시되었음에도 독특한 팀플레이 방식과 더불어 동영상 방송 플랫폼에서 게임 스트리밍이 인기를 끌면서 다운로드 차트에서 520위 상승한 2위에 올랐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은 전분기 대비 17계단 상승하며 전세계 소비자 지출 8위를 차지했다.
원신은 3분기 마지막 날을 이틀 앞두고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한국, 독일, 미국의 상위 다운로드 차트에 진입했다. 원신은 9월 30일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플레이 스토어 합산 전세계 앱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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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시장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새롭게 출시된 게임들이 대거 순위에 오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다운로드 1위는 전 분기 대비 344단계 상승한 어몽어스가 차지했다. 그 뒤로는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가 한 계단 오르며 2위를 차지했고, 7월 출시된 모바일게임 슬램덩크가 3위로 차트에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소비자 지출에서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1위, 리니지2M이 2위를 나란히 차지했다. 3위로는 넥슨의 바람의 나라: 연이 차트에 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