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사는 이유는 '저렴한 유지비'…"운행자 지원 강화해야"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 "구매 지원에 충전요금 감면도 더해야"

디지털경제입력 :2020/10/06 10:15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운행자 지원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구매자 위주로 설계된 지원 정책을 충전요금 감면 등 유지비를 보조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6일 국회 환노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대전 동구)이 성인 남녀 1천218명(전기차주 817명, 전기차 미보유자 401명)을 대상으로 지난 달 15일부터 24까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전기차 이용자 817명 중 85.3%(693명, 복수 응답)는 전기차를 선택한 이유로 '저렴한 유지비'를 꼽았다.

또 전기차 미보유자 401명 중 57.9%(168명)는 3년 내 전기차를 구입할 계획이 있으나 차량 가격이 비싸고(60.9%, 103명), 충전이 불편해(61.5%, 104명) 현재 구입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장 의원은 "전기차 실수요자는 현 수준의 경제성을 전제로 전기차를 선택한 것이라 한전의 충전요금 현실화 등 유지비의 상승은 전기차 감소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며 "구매 보조금 지급 중심에서 충전요금 감면 등 유지비를 보조하는 방향으로 보급확대 정책의 수정이 필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사진=Pixabay
자료=장철민 의원실

이어 "전기차 사용자의 선택 요인이 경제성에 있으므로, 이런 장점을 유지한 채로 보급 확대 정책을 실시해야 전체적으로 전기차 보급이 증가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구매 지원에 더해 충전료 감면 등 유지비 지원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친환경차량으로의 전환을 이루어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전기차 이용자의 접근성을 고려한 충전 인프라 필요성도 제기됐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전기차주 중 52.1%(409명)는 전기차 운행 중 가장 불편한 사항으로 충전 불편을 꼽았다. 고정형 충전기를 보유한 전기차주는 64.9%(531명)이었지만,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의 경우 71.8%(440명)만이 보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저도 단독 또는 30세대 미만 공동주택은 45.3%(91명)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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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의원은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전기차 충전소는 2만개를 넘어 전기차 4.6대 당 충전소 1개 수준으로, 전국 주유소 수보다 많아 충전소 자체가 부족하다고 보기 어렵다"면서도 "충전기 설치 위치에 따라 사용빈도가 현격하게 차이가 나므로, 충전기 대수라는 양적 확대보다는 사용자의 접근성을 고려해 충전기 위치를 선정하는 질적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