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디어경영학회(학회장 최세정, 고려대 교수)는 오는 27일 오전 10시 센터포인트 광화문에서 ‘구글의 앱 마켓 정책 변경과 로컬 생태계’를 주제로 특별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들의 영향력 확대와 플랫폼 주권을 다룬 연속 세미나의 일환이다. 세미나를 통해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의 정책 변경이 생태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살펴보고, 디지털 기술 패권 전쟁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구글의 자사 결제 수단 강제와 인앱결제 수수료 확대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김정환 교수(부경대)는 ‘구글의 앱 마켓 정책 변경이 콘텐츠 사업자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스타트업과 콘텐츠 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 결과를 발표한다. 정윤혁 교수(고려대)는 ‘구글 앱 마켓 정책에 대한 이용자 인식’을 주제로 구글의 수수료 정책 변경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조사 결과를 공유한다.
관련기사
- 인기협, 방통위에 구글 신고…"결제방식 강제는 금지행위 위반"2020.08.24
- "구글 앱 마켓 시장지배력 남용 조사해야”2020.08.21
- 월드 랠리서 만난 현대차 vs 토요타…"여기선 빠른 제조사가 1위"2024.11.22
- "피부 컨설팅 받고 VIP라운지 즐겨요"…체험 가득 '올리브영N 성수' 가보니2024.11.21
세미나는 황태희 교수(성신여대)의 사회로 진행되며, 발제 이후 문성배 교수(국민대), 박성순 교수(배재대), 정종채 변호사(법무법인 에스엔), 최보름 교수(서울시립대)가 종합토론에 참여한다.
토론자들은 구글의 30% 인앱결제 수수료 확대가 국내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경영, 경제, 법, 미디어 등 다학제적 관점에서 논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