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소·중견 자동차 협력업체를 집중 지원키 위해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특별보증'을 최소 3천억원 이상 공급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5일 경기 성남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개최된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간담회에는 현대기아차·한국GM 등 완성차 업체와 1·2차 부품협력업체 4개사, 자동차산업협회(완성차업계)와 자동차산업협동조합(부품업계)이 참석했다. 금융계에서는 금융위를 비롯해 산은·수은·기업은행·신보·국민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농협은행·경남은행 등 관계자가 자리했다.
상생협력안은 국가 재정과 완성차 업체, 지자체 출연금을 바탕으로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 협력사를 지원하는 신용보증기금의 특별 보증으로 조성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글로벌 판매망 충격, 해외공장 가동중지 등으로 자동차 업계 전체가 완성차 수출 급감, 부품기업 일감부족 등 어려움이 있다"며 "특히, 중소·중견 협력업체들은 신용도가 낮다는 이유로 금융을 통해 자금을 쉽게 조달하기 어려운 등 더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2월 7일부터 5월 22일까지 진행된 자동차 산업 금융 지원은 신규 대출 1조9천억원, 만기연장 3조원, 수출입금융 2천억원 등 약 5조원 규모에 이른다. 그러나, 중소·중견기업 관계자들이 체감하는 개선 폭은 미미하다는 게 은 위원장의 설명이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에 따르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자동차 업계의 지속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부·업계·금융기관이 긴밀히 머리를 맞대고 어려움을 극복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중소·중견 협력업체들의 신용도가 상승해 금융을 쉽게 이용하는 것이 더욱 근본적인 해결책인 만큼, 기업 스스로 신용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도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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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달부터는 수출상황이 조금씩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도 "그동안 누적된 고정비용 부담 등으로 업계의 체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완성차 업계도 우리 부품업계를 지켜내고, 공급망을 안정화하기 위해 지난 주부터 상생보증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원을 본격화해 나가고 있다"며 "정부도 미래차 전환을 지원키 위해 3천800억원 규모의 전기차 기술개발 사업을 금년부터 시작했고, 1조원 규모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도 내년부터 본격화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