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박정호)의 e스포츠 전문기업 ‘T1’이 BMW그룹과 스폰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BMW그룹이 국내 스포츠 구단과 스폰서십을 체결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T1’은 SK텔레콤이 2004년 창단한 프로게임팀을 기반으로 지난해 미국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컴캐스트와 함께 설립한 e스포츠 전문 기업이다.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와 ‘포트나이트’ 등 10개 팀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T1과 BMW그룹은 공동 마케팅을 펼치게 된다. BMW는 국내 및 해외에서 T1 선수들에게 최신형 차량을 지원하고, T1 선수 유니폼에는 BMW 로고가 부착된다.
나아가 BMW 그룹은 자사 디자인 및 혁신 기술을 활용해 T1 선수들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는 등 장기적으로 e스포츠 산업 육성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T1’은 e스포츠 선수의 행동 데이터와 5G·AI 기반 기술을 지원해 공동 연구를 추진할 방침이다.
올해 T1은 BMW그룹을 포함해 ▲나이키 ▲게임장비 업체 ‘로지텍G’ ▲메모리 브랜드 ‘클레브(Klevv)’ ▲앱마켓 ‘원스토어’ 등 국내외 약 10개 기업·브랜드와 스폰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불과 4개월 만에 지난 한 해보다 약 5배 증가한 스폰서십 매출을 확보한 셈이다.
SK텔레콤은 향후 미디어·지적재산권 영역에서도 T1이 높은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잠시 중단된 전통 스포츠 빈자리를 비대면으로 가능한 e스포츠가 대체하고 있고, 팬층도 다양한 세대로 넓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세계 e스포츠 산업은 올해 약 11억 달러(1조3천500억원)로 지난해 대비 약 16%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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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마쉬(Joe Marsh) T1 CEO는 “BMW 등 글로벌 대표 기업과의 협력이 e스포츠 산업 성장 및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다양한 기업과 협업해 만든 콘텐츠, 신상품을 전 세계 T1 팬들에게 차례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옌스 티머(Jens Thiemer) BMW 고객 브랜드 부문 수석 부사장은 “세계적인 e스포츠 기업인 T1과 협력하는 등 BMW의 디자인과 혁신 기술로 e스포츠 성장을 지원하겠다”며 “빠르게 성장하는 e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은 우리에게도 매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