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이 지난해 실적 부진에도 연구개발(R&D) 투자를 4조원 가까이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R&D 투자 비중이 매출액 대비 글로벌 기업 평균 이상인 3%를 넘어섰다.
14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500대 기업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하고 R&D 비용을 공시한 208개 기업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R&D 투자액은 총 53조4천52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의 49조5천924억원보다 3조8천606억원(7.8%) 증가한 수치다.
이들 기업의 매출은 1천723조4천126억원에서 1천709조7천447억원으로 0.8% 줄었고, 영업이익은 146조2천억원에서 86조6천689억원으로 40.7% 급감했다. 실적 악화에도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R&D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매출에서 R&D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2.88%에서 지난해는 3.13%로 0.25%포인트 높아졌다.
기업별로는 셀트리온이 매출 1조1천285억원 가운데 26.9%(3천31억원)를 투자해 500대 기업 중 R&D 비중이 가장 높았다. 네이버와 넷마블은 각각 26.0%, 21.1%로 매출의 20% 이상을 R&D에 투자해 2·3위를 차지했다.
이어 한미약품(18.8%), 엔씨소프트(18.2%), 한화시스템(16.7%), 카카오(15.2%), 대웅제약(14.0%), 종근당(12.8%), SK하이닉스(11.8%) 등이 매출액 대비 R&D 비중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전자는 8.8%(15위)를 기록했다.
코오롱글로벌(0.004%)과 대림코퍼레이션(0.01%), 현대엔지니어링(0.02%), SK인천석유화학(0.03%), GS리테일(0.04%), 금호산업(0.06%), SK에너지(0.07%), 삼성엔지니어링 (0.08%), 남해화학(0.09%)은 0.1%에도 못 미쳤다.
업종별로는 제약업종이 13.8%로 가장 높았고, IT·전기전자(8.1%), 서비스(7.3%), 자동차·부품(3.0%), 조선·기계·설비(2.6%)가 뒤를 이었다. 생활용품(1.8%) 및 통신(1.3%)은 1%대였고 공기업·석유화학(각 0.8%), 건설 및 건자재·철강(각 0.7%), 식음료(0.6%), 운송·기타(각 0.3%), 유통·상사(각 0.1%), 에너지(0.04%) 등은 1% 미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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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투자비 지출이 가장 많은 기업은 삼성전자였다. 지난해 20조2천76억 원을 투자해 전년보다 8.3%(1조5천456억원) 늘렸다.
이어 LG전자(4조344억원), SK하이닉스(3조1천885억원), 현대자동차(3조389억원), LG디스플레이(1조7천763억원), 기아자동차(1조7천682억원), 네이버(1조7천122억원), LG화학(1조1천310억원) 등이 1조원 이상 투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