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채널사용사업자(PP)협의회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유료방송 채널 정기개편 횟수 개선방안’에 대해 PP사업자 보호와 일관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PP협의회는 과기정통부에 유료방송 채널 정기개편 개선방안 관련 정책 건의서를 제출했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과기정통부는 기존 연 1회로 운영되던 채널 정기개편 횟수를 조건부 연 2회로 확대 적용하는 ‘유료방송 채널 정기개편 횟수 개선방안’에 대한 사업자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했다.
과기정통부는 잦은 채널 변경은 PP사업자의 경쟁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PP사업자의 우려를 감안해 ‘한 개의 채널에 대한 채널번호 변경 횟수는 연 1회를 초과할 수 없다’는 단서조항을 덧붙였다.
이에 PP협의회는 해당 단서조항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입장을 전했다. PP협희회는 “단서조항은 채널 협상력 열위인 PP사업자의 현재 상황에서 채널 계약 지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며 “PP사업자 보호의 근원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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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협의회는 채널 정기 개편 횟수 정책의 지속적인 변경에 관한 일관성 있는 정책 추진도 함께 건의했다.
PP협의회는 “정부는 그동안 연 1회였던 개편 횟수를 1년간 제한 폐지한 뒤, 2018년 5월 다시 연 1회로 재차 변경하는 등 채널 정기 개편횟수의 지속적인 변경으로 사업자 혼란을 유발했다”며 “일관성 있는 정책추진으로 시장 혼선을 막고, PP사업자의 안정적인 콘텐츠 투자를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