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 이진우 "뮤이그니션2, 전편 넘는 게임성·무료 VIP 혜택 강점"

12일 정식 출시...웹게임 뮤이그니션 후속편

디지털경제입력 :2020/03/12 12:02

"뮤이그니션2는 전편과 다른 화려한 그래픽 연출성과 합리적 과금 체계, 무료 VIP 시스템 등을 지원한다. 뮤이그니션2가 전편인 뮤이그니션의 성과를 뛰어 넘을 뿐 아니라 이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웹젠이 PC웹게임 뮤이그니션 후속편인 뮤이그니션2를 12일 정식 출시했다.

뮤이그니션2는 전편처럼 PC 게임 뮤온라인 IP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이 게임은 원작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친숙함과 PvP 및 PvE, 합리적인 과금을 위한 배틀패스 형식의 무료 VIP 콘텐츠 등이 핵심 콘텐츠로 꼽힌다.

웹젠의 이진우 사업실장.

뮤이그니션2 출시를 앞두고 이진우 사업실장과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게임 소개와 특장점, 향후 계획 등을 알아봤다.

이진우 사업실장은 지난 2004년 입사 이후 피처폰 뮤 모바일게임 사업, 헉슬리, 아크로드, 뮤 IP 관련 다양한 게임 서비스를 담당해 왔다. 현재 이 실장은 웹게임 대표작인 뮤이그니션과 뮤템페스트 등을 비롯해 샷 온라인 서비스를 총괄하고 있다.

이진우 사업실장은 "뮤이그니션2는 뮤온라인의 강력한 IP를 탑재한 뮤이그니션의 차기작이다"며 "간단한 조작방식으로도 뮤 원작의 향수를 크게 느낄 수 있는 친숙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실장은 "합리적인 과금에도 고민을 많이 했다. 과금을 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을 위한 무료 VIP 같은 충분한 보상도 준비했다"며 "물론 과금을 한 이용자들이 빠르게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열심히 플레이한 이용자들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PC 웹게임 시장의 부응을 위해 또 다시 도전하려 한다. 좋은 게임과 좋은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사전체험 때 수많은 게임 팬들이 뮤이그니션2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셨다. 이용자들의 기대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Q. 웹게임 뮤 이그니션2의 핵심 재미는 무엇인가.

A. 뮤이그니션2는 원작 뮤의 핵심이었던 번쩍거리는 강화 시스템과 화려한 날개, 길드 및 파티 플레이, 투기장과 공성전 등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PvP, 던전 콘텐츠 통해 경험할 수 있는 PvE 등이다.

이중 악마의 광장, 블러드캐슬 던전은 원작보다 더 화려한 액션을 제공한다. 또한 핵심 아이템 획득을 위한 특화 던전인 궁전의 시련, 영주의 시련, 선택의 땅, 잊혀진 숲 같은 특화 던전을 통해 더욱 더 큰 재미를 느끼게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전편 뮤이그니션과 어떤 큰 차이가 있나.

A. 뮤이그니션2는 원작과 더 가깝고 전편과 다른 풍부한 육성의 재미를 부여하는 웹게임이다. 뮤의 원작을 계승하면서도 전작과 또 다른 차별화 요소를 분명히 가지고 있다.

전편과 가장 큰 차이는 업그레이드된 화려한 그래픽 연출성과 동시 3개의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뮤를 상징하는 흑기사, 흑마법사, 요정 3개의 캐릭터를 이용자의 성향에 따라 다양한 조합으로 구성할 수 있다.

뮤이그니션2는 플레이만해도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무료 VIP 시스템도 존재한다. 과금에 따라 혜택을 얻는 VIP 시스템과 다른 배틀패스 방식이다.

Q. 무료 VIP 시스템은 무엇인가.

A. 뮤이그니션2의 VIP 시스템은 돈을 주고 사는 VIP 등급이 아니다. 게임 내에서 퀘스트를 수행해 얻는 포인트로 VIP 등급을 승급시킬 수 있다. 각 VIP 등급마다 각종 콘텐츠가 개방되고 명예가 부여되는 등의 매우 다양한 보상이 지급되기 때문에 VIP 등급을 상향시키는 것 하나만으로도 큰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물론 과금을 한 이용자들이 빠르게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뮤 이그니션2는 무과금 이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보상 콘텐츠가 자랑거리인 만큼 열심히 플레이한 이용자들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 과금 요소는 합리적인가.

A. 합리적이라는 단어가 매우 적절하게 와 닿는 것 같다. 어떤 게임이든 과금을 한 이용자와 그렇지 못한 이용자의 격차는 있기 마련이다. 특히 지금까지 웹게임 사례들을 보면 수개월 무과금 플레이 이용자들을 과금을 통해 단숨에 앞지르는 형태가 대부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금을 하지 않는 이용자들도 소중한 고객이다. 과금 없이도 열심히 플레이 하면 충분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무료 VIP 등 보상 시스템들을 적용한 이유다.

Q. 꾸준히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에게 어떤 추가 혜택이 있나

A. 게임플레이로 얻는 명예 포인트로 핵심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명예상점, 매일 접속만 하면 보상해 주는 출석, 보물창고 시스템 등이 있다. 전날 완료하지 못한 콘텐츠가 있을 경우 게임내 보상으로 얻는 재화로 추가 보상을 완료 할 수 있는 자원복구와 온라인 보상 시스템 등도 구축했다.

Q. 출시 전 사전 체험 반응은 어땠나.

A. 2월 14일 사전예약을 시작으로, 2월 28일부터 3월 1일까지 3일간 사전체험 이벤트를 진행했다. 1일차 재접속률(Retention Rate)이 50%를 훌쩍 뛰어넘었고 마지막 3일차 종료 날까지도 40%가 넘는 재접속률을 보이며 게임의 재미를 검증해 주셨다.

특히 뮤이그니션2에서 핵심 콘텐츠로 내세우는 동시 3개 캐릭터의 육성, 다이아(유료 충전 게임 머니) 사용 없이 VIP레벨을 상승시키는 재미에 만족을 해주셨다. 저사양으로도 쾌적하게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좋은 평가를 해주셨다.

Q. 뮤이그니션2는 모바일 환경에서 플레이 어렵나.

A. 스트리밍 서비스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이용자 편의성을 위해서다. 같이 플랫폼이 다양화되는 시대에서 환경의 제약이 적은 웹게임은 플랫폼 확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장르라고 생각한다.

Q. 향후 업데이트 계획은.

A. 정식 출시 이후에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콘텐츠 내용도 중요하지만, 언제 어떻게 제공하느냐도 매우 중요하다. 이는 이전 콘텐츠를 충분히 즐기고 익숙해지기도 전에 너무 빠른 업데이트가 이뤄지면 오히려 이용자들의 혼란만 가중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식 출시 이후 월 1회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철저히 사전 준비를 하고 있다. 이외에도 주기적인 밸런스 패치와 다양한 이벤트 콘텐츠도 준비 중이다.

Q. 뮤이그니션2 출시를 기다렸던 이용자들에게 한 말씀.

A. 지금까지 뮤이그니션을 응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이용자들에게 더 높은 퀄리티와 더 재미있는 게임을 선보이자는 마음으로 후속편인 뮤이그니션2 출시를 준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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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기기의 빠른 발전으로 PC웹게임 시장은 많은 분들께 잊혀진 모습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웹젠은 3년 전 뮤이그니션으로 보여드렸듯이 PC웹게임 시장의 부흥을 위해 또 다시 도전하려고 한다.

뮤 온라인의 강력한 IP를 탑재한 뮤 이그니션의 후속편 뮤 이그니션2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