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 현지 1위 완성차 업체인 제너럴모터스(GM)와 전기자동차 배터리 셀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미국 오하이오주에 공장을 착공한다.
LG화학은 5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 GM 글로벌테크센터에서 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자(CEO) 회장, 신학철 LG화학 CEO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합작법인은 50:50 지분으로 양사가 각각 1조원을 출자한다. 단계적으로 총 2조7천억원을 투자해 30기가와트시(GWh) 이상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공장 부지는 오하이오주 로즈타운(Lordstown)으로 결정됐다. 이 공장은 내년 중순 착공에 들어간다. 신공장에서 양산된 배터리셀은 GM의 차세대 전기차에 공급된다.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은 당초 GM이 배터리 제조 거점으로 점찍은 곳이다. GM은 지난 9월 배터리 셀 생산기지를 로즈타운 지역에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통적인 자동차 도시인 디트로이트와도 불과 200여킬로미터(km) 떨어진 곳이다.
이번 합작으로 LG화학은 미국 시장에서의 확실한 수요처를 확보하게 됐다는 평가다. 양사는 지난 10년간 공고한 협력관계를 이어왔다.
LG화학은 GM이 2009년 출시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쉐보레 볼트(Volt)'에 배터리를 단독으로 공급했다. 이후 출시된 '쉐보레 스파크(Spark)', '쉐보레 볼트(Bolt)' 등 GM의 순수 전기차 모델들도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됐다.
오하이오 공장은 LG화학의 두 번째 미국 생산기지이자 7번째 글로벌 사업장이 될 전망이다. 이 회사는 지난 2012년 미시간주 홀랜드 공장을 가동한 후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약 5GWh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LG화학은 대규모 수주 물량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양산 능력을 확보해 2024년 전기차 배터리를 중심으로 전체 배터리 사업에서 매출 30조원 이상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 회사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능력은 약 70GWh 수준이다. LG화학은 이를 내년까지 약 100GWh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LG화학의 배터리가 장착된 전기차는 270만대로, 총 수주 잔고는 150조원에 이른다.
메리 바라 GM 회장은 "GM의 완성차 제조 기술과 LG화학의 선도적인 배터리 기술이 결합하면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LG화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리의 고객들에게 전달해줄 수 있는 가치가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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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GM과의 합작법인 설립은 단순한 협력을 넘어, 배출가스 없는 사회를 이뤄내고 친환경차 시대로의 변혁을 이끌 위대한 여정의 시작"이라며 "LG화학의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기술력, 안전성과 신뢰성, 양산경험 등 기술솔루션을 고객에게 공급해 글로벌 시장 리더 지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미국 전기차 시장은 올해 52만대에서 2021년 91만대, 2023년 132만대 등 연평균 26% 성장이 점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