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운영사 VCNC, 대표 박재욱)가 2020년까지 운영 차량을 1만대로 확대하고, 드라이버를 5만명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서비스 지역도 수도권 전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장한다.
타다는 지난해 10월 서비스를 출시한 지 1년 만에 가입회원 125만 명, 운행 차량대수 1천400대, 운행 드라이버 9천명(9월말기준) 기록을 세웠다.
회사는 내년 말까지 서비스 차량 1만대를 확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약 5만 명의 드라이버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타다는 ▲새로운 이동 시장 창출 ▲드라이버와 택시 등 파트너십을 통한 공급망 구축 ▲AI데이터 기술 기반 수요와 공급 최적화 전 과정에 걸쳐 이뤄진 혁신의 경험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 전국서비스를 위한 본격 시동을 걸겠다는 방침이다.
타다는 특히 AI, 데이터 기반 플랫폼 기술 고도화에 대규모 집중 투자를 진행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타다는 “AI·데이터 기반 기술로 서비스 출시 11개월 만에 예상도착시간을 26% 줄이고, 차량 1대당 호출 횟수를 113% 증가시키는 등 사용자와 공급자 양쪽의 편익을 함께 높여왔다”고 설명했다.
VCNC에 따르면 지난 1년간 평균적으로 매월 10만 명 이상의 가입자가 타다로 유입 됐다. 타다 누적 이동 거리는 약 3550만km로, 지구 886바퀴를 돌아 이동한 것과 같은 수준이다. 차량 대당 이동시간을 합하면 172년에 달한다.
지난 8월 타다는 법인대상 전용 서비스인 '타다 비즈니스'를 출시했으며, 1개월 만에 법인카드 이용 고객이 약 28배 증가했다. 타다는 서비스 오픈 요청에 대한 국민 수요를 고려하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이동 서비스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타다는 지난 1년간 9천명의 드라이버들이 새로운 일자리로 타다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타다는 내년 말까지 차량을1만대로 확대하면 5만 명의 드라이버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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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다는 앞으로 드라이버 서비스 평점에 따른 보상 강화, 드라이버 대상 금융 상품 강화, 드라이버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제휴를 진행하는 등 더 나은 일자리 환경을 약속했다.
박재욱 VCNC 대표는 "지난 1년간 타다는 새로운 모빌리티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대규모 위한 AI데이터 등 최신기술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해왔다"며 "2020년은 전국민기업도시를 위한 서비스 확대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