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강력한 하드웨어 담은 게임용 PC ‘레노버 리전 C730 큐브’

절제된 디자인 돋보여...소음 낮추고 냉각 성능 높여

홈&모바일입력 :2019/09/29 08:56    수정: 2019/09/29 09:09

레노버 리전 C730 큐브(이하 C730)는 직사각형 본체에 고성능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를 탑재하고 디자인에 중점을 둔 데스크톱 게임용 PC다. 본체 윗부분을 강화유리로 처리해 내부를 일부 보이게 했고 컬러 LED로 각종 색상을 표시할 수 있다.

레노버 리전 C730 큐브.

프로세서와 메모리, NVMe M.2 SSD는 본체 뒤의 커버를 젖히면 별도 공구 없이 손으로 열어 교체가 가능하다. USB 3.1 Gen.1 단자를 전면에 2개, 후면에 6개 배치해 게임용 키보드나 마우스 이외에 핸들이나 헤드셋 등을 추가로 연결할 수 있다.

전용 소프트웨어인 레노버 밴티지를 이용하면 각종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오버클록 설정, 본체 상단 LED 색상 등 설정이 가능하다. 가격은 인텔 코어 i9-9900K 프로세서와 DDR4 32GB 메모리,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70 그래픽카드 등을 장착한 기본 모델이 레노버 공식 웹사이트 기준 340만 7천800원(할인 미적용시).

■ 본체 운반 손잡이를 단 특이한 디자인

게임용 PC에서 성능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디자인이다. C730은 전면 환기를 위한 흡기구에 이동을 위한 손잡이가 눈길을 끈다. 무채색 계열의 무게감 있는 배색에 전면 리전 로고와 전원 LED로 액센트를 줬다.

본체 상단에 운반용 손잡이를 달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운반용 손잡이는 국내보다 해외를 겨냥한 것이다. 미국 등 북미 지역, 혹은 유럽 등에서는 자기 PC를 차에 싣고 와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게임을 즐기는 랜파티(LAN Party)가 여전히 유효하다. 양손으로 잡기 어려운 케이스보다 훨씬 편리한 것은 변함 없는 사실이다.

프로세서나 SSD, 메모리 등 핵심 부품은 본체 뒤 손잡이륻 당겨 옆 패널을 열고 교체할 수 있다. 반면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나 그래픽카드는 교체하기 까다로운 편이다.

본체 오른쪽 패널을 열어 M.2 SSD나 메모리 등을 쉽게 교체할 수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한 가지 의아한 점이 있다면 USB-C나 선더볼트3 단자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픽카드에도 USB-C 단자가 있지만 이는 VR 헤드셋을 연결하기 위한 버추얼링크 단자다. USB-C 주변기기 등을 연결해도 작동하지는 않는다.

■ 소음은 낮추고 냉각 성능은 강화

리뷰 제품은 인텔 코어 i9-9900K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70 그래픽카드를 탑재했다. 둘 다 냉각팬이나 방열판 등 냉각 대책을 안 세우면 스로틀링 현상으로 제 성능을 발휘하기 어려운 고성능 제품이다.

본체 앞 흡기구를 통해 차가운 공기를 빨아들여 뒤로 내보내는 구조를 채택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C730은 본체 앞에 뚫린 구멍을 통해 외부 공기를 빨아들여 본체 뒤로 내보내는 구조다. 조립 PC와 달리 공기가 흐르는 통로가 일직선으로 배열되어 확실한 냉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 전면에 방진 필터 등이 없어 주위 환경에 따라서는 내부에 먼지가 쌓일 수 있다.

일반적인 웹서핑, 동영상 재생, 오피스 작업에서 소음은 45dB 미만이다. 무거운 게임을 실행해도 냉각팬 소음은 50dB를 넘지 않으며 동영상 인코딩 등으로 프로세서가 혹사당하면 자연히 냉각팬도 빨리 돈다. 이 때에도 냉각팬 소음은 60dB를 넘지 않는다.

본체 안에서 가열된 공기가 뒤쪽 냉각팬을 통해 빠져나간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인텔 익스트림 튜닝 유틸리티(XTU)에 포함된 스트레스 테스트를 이용해 2시간 동안 프로세서에 부하를 가했을 때도 냉각팬 소음은 50dB 미만이다. 고사양 게임을 장시간 실행해도 속도 저하 현상은 겪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 전용 소프트웨어로 오버클럭 등 설정

레노버 리전 시리즈에 탑재된 전용 소프트웨어인 밴티지는 C730에서 더 큰 역할을 한다. 주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외에 프로세서 오버클록 여부와 본체 상단의 컬러 LED 색상 조절 등이 부가 기능으로 포함되어 있다.

상단 LED 색상이나 오버클록 여부 등을 설정하는 레노버 밴티지 소프트웨어. (사진=지디넷코리아)

오버클록 옵션은 게임을 실행할 때, 혹은 항상으로 조절 가능하며 본체 상단 LED 색상은 좋아하는 색상, 혹은, 프로세서 점유율이나 온도에 따라 변화하도록 설정 가능하다.

관련기사

본체 상단에 색상 조절이 가능한 컬러 LED를 내장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그러나 본체를 책상 위에 올려 놓으면 시야에 LED 조명이 들어오기 어렵고 LED 색상 조절의 한계상 일부 색상이 재현되지 않는 것은 다른 LED 조명과 동일하다.

게임용 PC 조립은 프로세서나 그래픽카드 등 부품 선정은 물론 작동시 발생하는 열을 어떻게 식힐지도 고려해야 한다. 리전 C730 큐브는 고성능 부품과 냉각 시스템을 담아 포장을 뜯고 게임만 설치하면 큰 고민 없이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균형 잡힌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