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운행되고 있는 경유(디젤)차 등록대수가 지난달 기준으로 사상 첫 1천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올해부터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시행했고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예산을 3천618억원으로 확대 편성했지만, 경유차 등록대수는 점차 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23일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전국 차량 등록 대수는 약 2천354만대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에 주행중인 차량 대수를 뜻한다.
이중 휘발유(가솔린) 차량은 약 1천128만대, 경유차는 약 1천만대, LPG차는 약 202만대, 전기차는 약 7만8천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훈 의원은 “올해 조기폐차 예산을 40만대 규모의 3천618억원까지 확대 편성했고, 경유차 운행 규제 및 등록차량을 감소시키 위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고 있다”며 “이 조치에도 불구하고 경유차가 늘어나고 있어 정부의 특단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경유차의 본고장인 유럽은 ‘경유차 퇴출 선언 및 상시 경유차 도심 진입제한 정책’이라는 강력한 규제를 통해 경유차 신규 등록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유럽연합에 포함된 국가 24개국의 지난해 경유차 신차등록대수는 540만대로 전년 대비 18.3%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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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와 가까이 있는 일본도 역시 이미 2000년부터 ‘NO경유차 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친 결과, 경유차의 등록비중이 현저히 낮다.
설훈 의원은 “올해 상반기에 발표예정이었던 경유차 감축로드맵을 하루 빨리 발표하고, 경유차의 퇴출시점을 명확히 국민들에게 인식시켜줘야 한다”며 “특히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이면서 대안이 부족한 경유화물차에 대해서는 친환경 화물차로의 중장기 R&D 및 전환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