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소프트는 9일 딥러닝 방식의 AI를 활용한 음성인식·챗봇·음성합성 기술을 개발 중이며 이르면 연내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AI 프로젝트명은 '다니'(가칭)다. 이 기술을 음성인식 스피커에 적용하면 실제 가족이나 친숙한 유명인사와 대화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다중 화자 간 대화를 구현할 수 있어 시각장애인용 전자책에 적용할 경우 여러 명이 읽어주거나 등장인물의 목소리에 영화처럼 개성과 감정을 실어 읽어주는 게 가능하다.
아울러 감정 노동자를 보조해 빈번하게 발생하는 고객 문의사항에 적절히 대응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개발진이 인터넷 게시물들의 덧글을 AI에게 판독케 한 결과 악플과 선플을 90%의 이상의 정확도로 구분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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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소프트는 이 기술을 자사 영어학습 앱인 '오잉글리시'에도 적용해 서비스를 고도화 할 계획이다.
최진 한빛소프트 4차산업연구팀장은 "AI '다니'는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도 학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 세계 생활 속 어디에나 적용 가능한 AI를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며 "음성인식·챗봇·음성합성 기술을 패키지로 적용할 수도 있고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