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이 오는 2025년까지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3위권에 진입하겠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기술 리더십을 강화해 경쟁사와의 격차를 벌리겠다는 계획이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배터리 생산규모를 100기가와트시(GWh)로 키우겠다"며 이같은 취지로 말했다.
이는 현재 이 회사 전기차 생산 규모인 5GWh 수준 대비 20배 높은 목표치다. 또 SK이노베이션은 현재 430GWh인 수주잔고 역시 2025년까지 700GWh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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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사장은 "올해 말까지 'NCM 9½½(구반반)' 양극재 기술을 개발 완료하고, 2021년에 상업적으로 적용하겠다"며 "중국·헝가리·미국에 건설 중인 공장에서도 생산능력(CAPA)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NCM 9½½은 배터리 핵심 소재인 니켈·코발트·망간이 각각 90%, 5%, 5% 비율로 조성된 양극재다. 양극재는 전기차 배터리 경쟁력을 가르는 기술이다. 에너지 밀도는 최소 670와트시리터(Wh/l) 이상으로, 1회 충전에 500킬로미터(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012년 NCM 622 양극재를 업계 최초로 개발해 2014년에 상업적으로 적용한 바 있다. 이어 2016년엔 NCM 811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른 배터리 분리막(LiBS) 사업도 현재 추진 중인 중국·폴란드 외에도 추가로 생산시설을 확충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연 25억제곱미터(㎡)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춰 업계 1위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소재로 꼽히는 '플렉서블 커버 윈도(FCW)' 사업도 조기 시장 진입에 성공한만큼, 폴더블 스마트폰 외에도 TV,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분야로 확장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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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김 사장은 현재 전기차 배터리 중심의 사업구조를 넘어 배터리 수직계열화를 이루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전방위 밸류체인을 아우르는 5R(수리·렌탈·충전·재사용·재활용) 플랫폼인 '서비스로서의 배터리(BaaS)'다.
김 사장은 "배터리를 넘어서는(Beyond Battery) 사업을 고심해왔다"며 "현재는 당사가 전기차 배터리에 집중하지만, 처음부터 (이 분야에만) 집중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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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전기차 이외에도 비행기, 선박, 산업용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새로운 배터리 사업 모델을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사업자들과 협력하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김 사장은 "산업용·주거용 등 시장 특성에 맞춰 배터리를 개발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ESS 시스템을 제공할 것"이라며 "대표적인 것이 가상발전소(VPP), 에너지관리시스템(EMS) 등인데, 소프트웨어와 결합해 다양한 방식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서비스 모델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