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왕국’ 디즈니가 미국 온라인 스트리밍업체 훌루 지분을 전부 확보했다.
디즈니는 14일(현지시간) 컴캐스트가 보유하고 있는 훌루 지분 33%를 2024년에 매입하기로 합의했다고 CNBC, 씨넷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디즈니는 컴캐스트 지분 매입 때 최소 275억 달러 보장해주기로 합의했다.
그 대가로 컴캐스트는 지분 매각 때까지 훌루에 콘텐츠를 공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컴캐스트 계열인 NBC 채널들은 훌루 라이브에서 계속 운영될 전망이다.
올 가을 디즈니 플러스란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인 디즈니는 훌루 경영권을 완전 장악하면서 한층 더 힘을 받게 됐다.
■ "디즈니 플러스와 결합 상품 좀 더 유연하게 구성"
훌루는 2007년 월트 디즈니, 폭스, 컴캐스트, 타임워너 등이 만든 스트리밍 전문업체다. 당시 이들은 넷플릭스에 대항하기 위해 훌루를 공동 설립했다.
하지만 이후 미국 미디어 시장이 대격변을 겪으면서 지분이 디즈니 쪽으로 쏠리게 됐다.
디즈니는 올 들어 21세기폭스를 713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훌루 지분까지 함께 손에 넣었다. 또 지난 달에는 AT&T가 워너미디어를 통해 갖고 있던 훌루 지분 9.5%도 인수했다.
이에 따라 훌루 지분은 디즈니와 컴캐스트 두 회사만 갖게 됐다.
이런 상황에서 디즈니가 컴캐스트 지분마저 인수하기로 함에 따라 훌루 경영권을 완전히 장악할 수 있게 됐다.
디즈니는 지난 달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 플러스 출범 계획을 공개했다. 디즈니 플러스는 오는 11월12일 미국에서 시작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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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씨넷은 “훌루 지분을 전부 확보함에 따라 디즈니 플러스와 결합한 할인 상품을 좀 더 자유롭게 내놓을 수 있게 됐다”면서 이번 거래로 디즈니는 야심적인 스트리밍 서비스 계획을 본격 시작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미국에서만 서비스되고 있는 훌루는 2천800만명 가량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반면 넷플릭스는 전 세계 시장에서 1억5천만 명에 육박하는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