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플, 팟캐스트 바로듣기로 접근성 높였다

전용 스트리밍 서비스 없이 듣기 가능...팟캐스트 검색 지원

인터넷입력 :2019/05/12 15:21    수정: 2019/05/12 15:22

구글과 애플이 최근 팟캐스트 프로그램 별 사이트나 전용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웹에서 방송을 들을 수 있도록 개편해 팟캐스트 접근성을 대폭 높였다.

10일(현지시간) 미국 IT 매체 더버지에 따르면 구글은 최근 웹 검색 및 모바일 앱 검색에서 팟캐스트 검색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구글은 지난 9일 진행한 연례 개발자 회의 구글 I/O에서 팟캐스트 검색을 지원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구글로 더버지 팟캐스트를 검색한 화면

구글 팟캐스트 검색은 단순히 팟캐스트 사이트로 넘어가는 링크 결과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팟캐스트 별로 구글 내 자체 소개 페이지를 만들어 구독 및 에피소드 바로 청취를 가능토록 했다. 바로 재생 버튼을 누르면 웹 플레이어 화면으로 넘어가 에피소드가 재생된다.

애플도 최근 아이튠즈 대신 애플 팟케스트 페이지에서 방송을 바로 들을 수 있도록 개편했다. 또한 맥용 운영체제 맥OS 내 아이튠즈 앱에서 팟캐스트, 음악, TV쇼의 콘텐츠를 별도 앱으로 분리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애플은 이미 아이폰용 운영체제 iOS 에서 아이튠즈와 애플뮤직, 팟캐스트 등을 별도로 앱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전까지 맥OS에서는 모든 콘텐츠를 아이튠즈를 통해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더버지는 "사실 아이튠즈로 팟캐스트로 듣는 것은 현재 뒤쳐진 느낌을 준다"며 "팟캐스트가 맥 앱으로 따로 분리돼 나오면 아이튠즈에 종속된 브랜딩을 할 때보다 더 팟캐스트라는 앱 이름에 걸맞게 서비스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