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애플이 최근 팟캐스트 프로그램 별 사이트나 전용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웹에서 방송을 들을 수 있도록 개편해 팟캐스트 접근성을 대폭 높였다.
10일(현지시간) 미국 IT 매체 더버지에 따르면 구글은 최근 웹 검색 및 모바일 앱 검색에서 팟캐스트 검색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구글은 지난 9일 진행한 연례 개발자 회의 구글 I/O에서 팟캐스트 검색을 지원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구글 팟캐스트 검색은 단순히 팟캐스트 사이트로 넘어가는 링크 결과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팟캐스트 별로 구글 내 자체 소개 페이지를 만들어 구독 및 에피소드 바로 청취를 가능토록 했다. 바로 재생 버튼을 누르면 웹 플레이어 화면으로 넘어가 에피소드가 재생된다.
애플도 최근 아이튠즈 대신 애플 팟케스트 페이지에서 방송을 바로 들을 수 있도록 개편했다. 또한 맥용 운영체제 맥OS 내 아이튠즈 앱에서 팟캐스트, 음악, TV쇼의 콘텐츠를 별도 앱으로 분리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 애플 팟캐스트, 아이튠즈 대신 웹에서 바로 듣는다2019.05.12
- 팟캐스트 팟프리카, SKT '누구'로 듣는다2019.05.12
- 스트리밍업체 스포티파이, 왜 팟캐스트에 공 들일까2019.05.12
- 스포티파이, 팟캐스트 회사 '김릿' 인수 추진2019.05.12
애플은 이미 아이폰용 운영체제 iOS 에서 아이튠즈와 애플뮤직, 팟캐스트 등을 별도로 앱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전까지 맥OS에서는 모든 콘텐츠를 아이튠즈를 통해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더버지는 "사실 아이튠즈로 팟캐스트로 듣는 것은 현재 뒤쳐진 느낌을 준다"며 "팟캐스트가 맥 앱으로 따로 분리돼 나오면 아이튠즈에 종속된 브랜딩을 할 때보다 더 팟캐스트라는 앱 이름에 걸맞게 서비스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