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클리닝 플랫폼 ‘청소연구소’를 운영하는 생활연구소(대표 연현주)가 60억원 투자를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KTB네트워크, 마그나인베스트먼트,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캐피탈원이 참여했다.
작년 1월 옐로우독, 카카오벤처스로부터 투자를 받은 후 1년 만에 추가 투자이며, 이번 투자로 시리즈 B 라운드를 마무리했다. 누적 투자금액은 95억원이다.
청소연구소는 고객이 앱에서 거주하는 지역과 서비스 원하는 일정으로 청소를 예약하면, 전문 교육을 수료한 가사도우미(이하 매니저)가 방문하는 매칭 플랫폼이다. 고객은 매니저를 보다 편리하게 구할 수 있고, 매니저들은 원하는 업무 조건으로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
현재까지 청소연구소는 7천여 명의 매니저와 20만 명 이상의 고객을 연결했다. 서울과 성남 지역으로 시작해 인천, 용인 등 수도권 전역으로 서비스 제공 범위를 넓히는 중이다. 주요 사용자 층은 맞벌이 부부나 아이를 키우는 가정이며, 최근에는 1인 가구의 예약 비중도 크게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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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투자를 이끈 KTB네트워크 강문수 이사는 “기존의 파편화된 오프라인 가사도우미 시장이 전문적인 홈클리닝 플랫폼으로 혁신되며 커다란 신규 시장이 열리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청소연구소가 특유의 섬세한 서비스 관리 역량, 효율적 운영구조 및 고객과 매니저 Lock-in 전략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이번 투자를 결정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경제활동이 바쁜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들이 가사 노동의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현주 생활연구소 대표는 “이번 투자를 통해 청소연구소는 매니저 채용을 7만 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경력단절 여성의 사회 진출 및 경제활동 활성화를 위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아이돌봄, 반려동물돌봄, 시니어돌봄 등 가정에 케어가 필요한 다양한 영역까지 사업을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