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 장애인 배달음식 이용자를 위해 음성 안내 기능을 추가하는 등 앱 접근성을 높였다고 19일 밝혔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앱 업데이트를 통해 ‘메뉴’, ‘리뷰’, ‘장바구니’ 등 화면에 추가 작업을 통해 시각적 어려움을 가진 이용자가 한결 쉽게 버튼의 용도를 확인하고 누를 수 있도록 개선했다. 나아가 필요에 따라 사용자에게 음성 안내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배달 받을 주소로 설정한 위치가 현재 이용자의 위치와 다를 때 화면 상의 메시지뿐 아니라 음성으로도 안내되도록 했다. 또 주문할 메뉴를 담는 장바구니 화면에 메뉴를 추가하거나 삭제했을 때 메뉴가 추가 혹은 삭제되었음을 음성으로 안내해준다.
이번 앱 업데이트는 최근 구글이 진행한 앱 접근성 개선 프로젝트의 후속 조치로 이뤄졌다. 구글 코리아는 최근 배달의민족을 포함해 네이버, 카카오, 토스 등 국내 대표 앱 서비스를 대상으로 본 접근성 개선 프로젝트를 우선적으로 진행해왔다. 구글 ‘안드로이드 앱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분석하고, 이를 통한 앱 접근성 개선 가능 범위를 도출하는 등의 활동이 진행됐다.
배달의민족은 프로젝트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적 개선을 먼저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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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에 적용된 업데이트를 바탕으로 향후 iOS용 애플스토어 앱 버전에 대한 업데이트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배달의민족은 구글 가이드라인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접근성 기능 제공 뿐 아니라 실제로 시각적, 청각적 어려움을 가진 이용자를 위한 사용성 개선을 선보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