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와이파이망 분리 기능 갖춘 넷기어 WAC124

소규모 사무실이나 사업장에 적합한 보급형 유무선공유기

홈&모바일입력 :2019/04/12 17:56

넷기어 WAC124(이하 WAC124)는 와이파이5(802.11ac)와 WPA2 보안 표준을 탑재한 유무선공유기다. 802.11ac 웨이브2 MU-MIMO와 빔포밍을 이용해 와이파이 성능을 향상시켰고 SSID를 최대 3개까지 설정해 네트워크를 분리 가능하다.

넷기어 WAC124 유무선공유기 (사진=지디넷코리아)

와이파이 최대 성능은 AC2000급이며 2.4GHz(300Mbps) 1개, 5GHz (1733Mbps) 1개 등 총 2개 주파수 대역을 쓴다. 2.4GHz에 최대 32개, 5GHz에 최대 32대 등 총 64개 기기를 접속 가능하다. USB 2.0 저장장치를 공유하는 레디셰어 기능도 갖췄다. 국내 가격은 미정.

■ 본체 안으로 숨은 안테나 하나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유무선공유기는 2×2 MU-MIMO 기술을 이용해 와이파이 속도를 향상시켰다. 업로드와 다운로드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로를 두 개씩 총 네 개로 확장해 동시에 이용하므로 속도가 향상되는 것이다.

WAC124 후면의 각종 입출력 단자. (사진=지디넷코리아)

WAC124 역시 2×2 MU-MIMO를 지원하지만 외부에 노출된 안테나는 총 세 개다. 필요한 안테나 중 하나는 본체 안에 숨었다. 흔히 긴 안테나가 여러 개 있어야 좋은 성능을 낸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반만 맞고 반은 틀리다.

안테나를 제외한 입출력 단자는 다른 유무선공유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PC나 콘솔 게임기 등 유선 연결이 필요한 기기를 위한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 네 개, USB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USB 2.0 단자 하나 등을 갖췄다.

■ 필요에 따라 SSID 분리해 보안 향상 가능

대부분의 유무선공유기는 초기 설정을 위한 ID나 비밀번호를 제공하지만 WAC124는 넷기어 계정이 없으면 아예 초기 설정이 불가능하다. 단 넷기어 계정을 등록하면 전용 앱을 이용해 스마트폰에서도 설정이나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WAC124 설정 화면 중 일부. (사진=지디넷코리아)

대부분의 유무선공유기는 와이파이 접속을 위한 SSID를 하나, 혹은 두 개까지 설정 가능하지만 WAC124는 SSID를 최대 세 개까지 설정 가능하다.

카페를 예로 들면 손님이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와이파이용 SSID, 매장용 노트북이나 POS 시스템·키오스크용 SSID, 감시카메라용 SSID를 따로 분리해 침입을 차단 가능하다.

최대 수용 가능한 기기는 2.4GHz, 5GHz 각각 32대씩이다. 1인당 스마트폰 한 대, 스마트워치 한 대, 노트북 한 대를 휴대한다고 가정한다면 10명에서 15명이 동시에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가 2.4GHz 대역을 주로 쓴다는 것을 감안하면 20명 이상(2.4GHz 10대, 5GHz 20대)도 수용 가능하다.

■ 복잡한 장애물 없는 실내 환경에 적합

속도 측정 환경 개요도 (그림=지디넷코리아)

100Mbps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는 건물 4층에 제품을 설치한 다음 애플 아이폰XR(iOS 12.1.4)에 설치한 벤치비 앱을 활용해 와이파이 속도를 확인했다.

성능 측정 결과 (자료=지디넷코리아)

제품 바로 옆(측정지점 1), 제품과 약 5미터 떨어진 비상계단(측정지점 2), 한층 위 옥상(측정지점 3), 옥상으로 향하는 비상계단(측정지점 4)에서 벤치비 실행 후 속도 변화를 확인하는 방식이다(그림 참조).

측정 결과를 보면 제품과 수직으로 3미터 떨어진 측정지점 3이 가장 양호했고 대각선으로 가장 멀리 떨어진 측정지점 4는 모바일 메신저의 텍스트 메시지 전달 이외에는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속도와 지연시간이 악화된다.

벽으로 가로막히지 않거나 장애물이 없는 사무실 등 소규모 실내 공간에 적합한 제품인 셈이다.

■ 소규모 실내 공간에 적합한 기본기 갖춘 제품

WAC124는 AC2000급 와이파이 성능을 기반으로 SSID 분리와 자체 VPN 서버 등 기능을 갖춰 개인이나 가정보다는 소규모 사무실, 혹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공 시설에 적합한 제품이다.

관련기사

USB 단자는 최대 480Mbps급 2.0 규격을 지원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단 보급형 제품인 만큼 콘크리트 벽이나 강철 문 등 장애물이 많은 환경, 또는 30명 이상의 많은 인원이 동시에 접속해야 하는 환경까지 모두 커버하지는 못한다. 또 USB 2.0 단자에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파일 전송 속도가 크게 떨어진다.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늘리고 싶다면 익스텐더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USB 플래시 메모리 등을 이용한 간이 네트워크 저장장치를 구성하고 싶다면 USB 3.0 단자와 고성능 프로세서를 내장한 상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