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해외진출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류와 대기업 해외 네트워크·인프라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에 115억8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5일 밝혔다.
이 예산은 한류 마케팅을 활용한 해외진출 지원, 해외홈쇼핑 방송 플랫폼을 통한 수출지원, 대기업의 해외거점을 활용한 동반진출 지원 등에 지원될 예정이다.
중기부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은 지난 2월28일부터 '2019년도 대중소기업 동반진출사업 주관기업 모집'을 공고하고 제1차 주관기관(대중견기업, 공공기관 등)의 과제 접수를 시작했다.
이번 1차 주관기업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2차(4월), 3차(6월) 정기공모를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주관기업 35개사 및 80여개 과제를 발굴·선정해, 중소기업 1천300여개사의 해외 동반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2019년 대중소기업 동반진출사업 주요 추진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중기부는 최근 BTS 등 한류열풍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이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한류마케팅 예산을 확대했다.
예산은 지난해 24억원에서 올해 60억원으로 150% 증가됐다. 기존 케이팝(K-POP) 등 글로벌 한류행사에 집중됐던 지원 분야를 스타마케팅(신설), 예능프로그램 공동제작, e-스포츠 등으로 확대하고 소비재 기업 중심에서 스타트업과 프랜차이즈 등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하여 보다 다양한 한류활용 수출 성공모델을 창출할 계획이다.
또한 중기부는 해외홈쇼핑 방송 플랫폼을 확대하고, 신남방신북방 등 신시장 개척을 통해 판로 다각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지 홈쇼핑사 상품기획자(MD)의 수요를 사전 조사해 현지 수요에 맞는 방송후보기업 선정을 통한 해외홈쇼핑 방송률을 제고하고, 해외합작법인 채널 감소 등 해외홈쇼핑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참여 홈쇼핑사들과 함께 신시장 진출을 확대지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중기부는 수출형 위주에서 계약형, 투자형 등 해외거점 활용 동반진출 유형을 다양화하고 전략신흥시장 등 진출국가 다변화를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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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통신유통공공 등 주관기업의 업종별진출권역별 특성을 살린 판로개척 및 제품 현지화 등 민간주도형 과제를 확대하고 업종별 협단체 등으로 구성된 동반진출협의회를 운영해 해외프로젝트 공동수주 및 실증사업 참여 등 업종별 공통 또는 이업종간 융합 솔루션 기반의 해외수주 발굴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중기부 김문환 해외시장정책관은 “BTS 등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을 최대한 활용해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것”이라며 “업종별 협단체 중심의 과제 발굴 등을 통해 대중소기업 상생의 수출생태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