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각 지상파방송사와 SK브로드밴드의 OTT 서비스인 ‘푹(POOQ)’과 ‘옥수수(oksusu)’가 힘을 합친다. 사업 조직 통합을 거쳐 신설법인을 내세워 국내 미디어 생태계를 키우고 해외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3일 한국 방송회관에서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와 통합 OTT 서비스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최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를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는 국내 미디어 환경에서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에 대항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OTT 사업 역량을 갖춘 토종 사업자 간 연합 전선을 구축해야 한다는 공감에서 이뤄진 협력이다.
이에 따라 지상파방송 3사가 공동 출자해 ‘푹’ 서비스를 운영하는 콘텐츠연합플랫폼과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 사업 조직을 통합해 신설 법인을 출범시킬 계획이다.
통합법인은 혁신적인 미디어 서비스와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OTT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국내 미디어 시장 전체를 이끈다는 방침이다.
우선 통합법인은 국내 미디어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해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공세 속에서 우리 문화와 국내 미디어 콘텐츠의 다양성을 지키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로 대규모 투자 유치를 추진하고, 확보된 재원을 세계인이 보는 명품 콘텐츠 제작과 투자에 우선 활용할 계획이다.
방송 3사가 보유한 콘텐츠 제작 역량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국내외 다양한 콘텐츠 사업자와 활발한 제휴 협력을 통해 양질의 미디어 콘텐츠를 수급하고 공동 제작하는 등 향후 방송사와 제작사를 비롯해 다양한 파트너와의 제휴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방침이다.
또한 미디어 서비스 차별화에도 나선다. 통합법인은 각사의 콘텐츠와 통신 미디어 전문 역량 및 기술, 모바일 기반 서비스 경험을 결집해 차별화된 서비스와 콘텐츠 이용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푹(POOQ)’과 옥수수(oksusu)’를 합쳐 새로운 브랜드와 서비스를 론칭하고, 미디어 이용 패턴을 고려해 사용이 쉽고 단순한 요금제를 새로 출시할 계획이다.
특히 5G 시대에 맞춰 스트리밍 및 초고화질 비디오 기술 기반의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콘텐츠 추천 기술 등을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통합법인은 글로벌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한류 확산과 K콘텐츠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에 진출해 통합법인을 경쟁력 있는 글로벌 OTT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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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관계자는 “OTT 사업 성장과 국내 미디어 생태계 발전을 위해서는 콘텐츠 경쟁력 강화, 서비스 차별화, 플랫폼 규모 확대, 해외 진출 등이 필수적이며 지속적인 투자가 담보되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통합법인의 서비스를 아시아의 넷플릭스,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 경쟁하는 토종 OTT의 대표 주자로 키워 K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선도하고 국내 미디어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