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 16조5천억원으로 전년대비 3.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017년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18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상파 총 매출액은 약 3조7천억원으로 전년대비 3천150억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4천163억원, MBC는 계열사 포함 9천216억원, SBS는 7천163억 원으로 집계됐다. 각각 전년 대비 3.7%, 18.4% 7.9% 감소한 수치다.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약 5조6천억원으로 전년대비 4천688억원 증가했다. SO, IPTV, 위성방송의 매출 합계로 RO 매출액은 제외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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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SO 2조1천307억원, IPTV 2조9천251억원, 위성방송 5천754억원으로 SO는 소폭 감소했으나 IPTV는 전년대비 20.5% 증가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총 매출액은 약 3조1천억원으로 전년대비 1천522억원 증가했다. 종합편성채널, 보도PP, 일반PP의 합계로 홈쇼핑 채널 매출은 제외된 수치다.
사업자 유형별 매출은 종합편성PP 7천272억원, 보도PP 1천587억원, 일반PP 2조2천199억원으로 나타났다.
홈쇼핑PP 매출액은 약 3조5천억원으로 전년대비 1천73억 원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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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유료방송 가입자는 3천167만명으로 전년대비 164만명이 늘어났다. SO 가입자는 1천404만명, RO가 6만명, 위성방송이 325만명, IPTV는 1천433만명이다.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약 2억3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2천396만 달러가 감소했다. 방송프로그램 수입액은 약 1억 달러로 전년대비 1천808만 달러가 감소했다.
방송프로그램 제작 구매비는 약 2조6천억원으로 전년대비 1천518억원 줄었고, 지상파 방송사별 제작 구매비는 KBS 2천781억원, 계열사를 포함한 MBC 3천201억원,, SBS 2천617억원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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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성 현황은 보도 교양 분야 편성비율은 소폭 높아지고, 오락분야 편성비중은 소폭 하락했다. 지상파 본방비율은 70.3%로 전년대비 22.7% 포인트 감소했고, 종편은 58.9%로 전년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SO 지역채널은 17.3%의 비율을 보였다.
국내 방송산업 종사자 수는 약 3만7천여 명이 종사중이다. 전년대비 823명이 증가했다.
사업자별 종사자 수는 지상파가 1만4천355명, 유료방송이 5천757명, PP가 1만6천644명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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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조사는 423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 된 것으로 지난해 말 기준 ▲손익 재무현황 ▲유료방송 가입자 ▲프로그램 제작유통 ▲종사자 등 방송산업 관련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구체적인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 방통위 방송통계포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