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어때(대표 심명섭)는 국내 숙소 '예약' 건수가 1천500만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예약 서비스를 시작한 2015년 12월 이후, 만 34개월만의 기록이다. 3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이룬 성과로, 우리나라 국민 셋 중 한 명은 여기어때를 통해 국내 숙소를 예약한 셈.
여기어때는 2015년 12월 온라인에서 숙소를 예약 및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후 호텔은 물론, 중소형호텔과 풀빌라, 펜션 등 숙박시설, 그리고 워터파크, 스키장, 테파공원 등 다양한 액티비티 예약이 가능한 종합숙박액티비티 앱으로 확장하면서, 거래가 크게 증가했다.
연 예약 누적 거래는 2015년에 3만 건에서, 2016년 300만 건으로 급증했고, 2017년에는 900만으로 늘었다. 이후 지난 3월 1천만 건 돌파 후, 최근(4~10월) 7개월 만에 500만 건이 넘는 국내 숙소 예약이 이뤄졌다. 회사는 "올해는 10월까지 600만건의 객실을 연결해, 지난 1년 치 규모를 이미 달성했다"며 "5초에 한 개씩 숙소를 판매한 셈"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어때는 "휴가 시기가 계절 상관없이 전 시즌으로 확대되고, 액티비티 상품과의 교차 판매, VIP 제도인 '엘리트' 시행 후 반복 구매가 증가한 덕"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어때는 지난 여름부터 액티비티 상품을 내놓고, 상품 종류 관계없이 5회 예약 시 '엘리트' 등급으로 승격하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엘리트 고객에게는 숙박 상품을 10% 추가 할인하는 혜택을 제공하면서, 플랫폼에서 반복 구매하는 사용자가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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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여기어때는 '숙소 인식개선을 위한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소비자 만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최저가 보상제'와 '전액환불 보장제', '리얼리뷰' 등 13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 편의를 제고했다. 최근 내놓은 '안심예약제'는 오버부킹 문제 해소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안심예약제는 갑자기 숙소 예약이 취소될 경우, 소비자가 대안 숙소에서 숙박하도록 여기어때가 지원하는 제도다. 조사에 따르면 오버부킹 피해를 구제하면서, 소비자 10명 중 9명이 '만족스럽다'고 평가한다.
여기어때는 "제휴점을 확대하고 신사업을 진행하면서, 앱 사용자를 월 280만 수준으로 끌어올린 덕분"이라며 "차별화된 숙소, 액티비티 예약 채널로서, 고객 만족을 극대화 하기 위해 혁신을 거듭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