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숙박 및 액티비티 앱 여기어때가 숙소와 액티비티 검색 업그레이드로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고 13일 밝혔다.
여기어때는 최근 프로젝트를 통해 검색 알고리즘을 ‘매치(match)’에서 ‘텀(term)’으로 변경했다.
텀 방식은 지명이나 시설명 등 단어를 중심으로 정보를 탐색한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 성향에 더 적합한 알고리즘으로 평가된다. 기존 방식인 매치는 음절 중심의 검색 알고리즘으로 의미없는 검색 결과를 함께 보여주는 일이 잦았다는 게 여기어때의 설명이다.
만약 ‘레몬트리’를 매치 방식에서 검색하면 목표한 ‘제주 레몬트리 호텔’ 외에도 ‘몬트’ 등을 포함한 상관없는 숙소들도 노출됐다. 새로 적용한 텀의 경우 ‘제주’와 ‘레몬’, ‘트리’ 등 단어로 검색어를 분석한다.
여기어때는 “유의미한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소 분석기를 도입했다”며 “빠르고 효율적인 정보 처리가 가능하며, 사용자는 원하는 상품을 보다 정확하게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여기어때는 검색 정보의 범위도 좁혔다. 상품 상세 설명과 이벤트 정보, 사용자 리뷰를 검색 대상에서 제외해 검색 정확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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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정확도 중심의 검색에서 고객 선호도를 반영한 상품을 추천해주도록 개선했다. 업그레이드 후에는 판매수, 재판매수, 리뷰수와 점수, 좋아요 수 등의 지표를 종합해 결과를 보여준다.
여기어때는 "실제로 사용자에게 인기가 있다고 판단한 상품을 상단에 공개할 것"이라며 "고객 반응을 객관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한층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접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