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세대 78%, 해외여행 1년에 최소 1회"

호텔스닷컴, 1천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해외여행도 일상"

인터넷입력 :2018/11/16 15:30

한국 밀레니얼 세대 78%가 1년에 최소 1회 이상 해외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호텔스닷컴에 따르면 지난 10월 회사 측이 진행한 18세에서 35세 사이 1천명의 한국 밀레니얼 세대의 여행, 숙박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 이같은 조사결과가 나왔다. 1년에 최소 1회 이상 국내여행을 떠난다고 답한 비중은 98% 였다.

호텔스닷컴 측은 "한국 밀레니얼 세대에게는 국내여행뿐만 아니라 해외여행도 더 이상 특별한 이벤트가 아닌 일상이 돼가고 있다는 것을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재발견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여행 일시의 경우에도 성수기나 휴일, 방학 대신 비수기나 평일을 주로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33%로 나타났다. 이는 10년 전에 비해 83% 높아진 수치이며, 여행 성수기에 여행하는 비중인 30%와 거의 동등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여행을 떠나는 이유로는 ’여행을 좋아하기 때문에’(53%)가 압도적 1순위로 꼽혔다. ▲’일이나 학업으로부터 쉬기 위해’(21%) ▲’휴가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저렴한 항공권/숙박료를 발견해서 여행을 떠나는 경우는 4%에 그쳤다.

여행 지역에 대한 설문 결과도 눈길을 끈다. 향후 10년간 방문 혹은 재방문해보고 싶은 희망 여행지를 물었을 때 ▲동유럽(52%)과 ▲서유럽(51%) ▲호주/뉴질랜드(37%) ▲북미(36%) 등과 같은 장거리 여행지 대한 관심이 과거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62%) ▲동남아시아(58%) ▲중국/홍콩/대만(51%)과 같은 근거리 여행지에 대한 선호도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여전히 두터웠다.

10년전과 현재의 여행 습관을 비교한 흥미로운 설문 결과도 있다. 여행을 가면 반드시 현지식 위주로 먹는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61%로 나타났는데, 이는 10년전(36%)에 비해 69% 정도 상승한 수치다. ’파파고 등 번역앱을 많이 사용한다’고 대답한 응답자(32%)의 경우는 10년전(12%)에 비해 167% 높게 나타났다.

여행지에서 즐겨하는 행동으로는 ▲’현지 음식 먹어보기(79%)’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식도락 여행’에 대한 한국 밀레니얼 세대의 높은 애정이 드러났다. ▲명소 관람(64%) ▲길거리 쇼핑(51%) ▲해변/스파에서 휴식(39%) ▲박물관/전시회 관람(18%)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 밀레니얼 세대가 지난 10년 동안 가장 많이 묵고(45%), 현재에도 여전히 선호(68%)하는 숙박 유형은 ▲3~4성급 호텔/비즈니스 호텔/부띠끄 호텔로 나타났다. 반면 ▲콘도/리조트(33%) 및 ▲료칸(11%)과 같은 숙박 유형은 선호하는 비중에 비해 지난 10년간 실제 이용률은 각각 8%와 0.4%로 다소 낮게 나타났다. 또한 선호하는 숙박 유형을 물었을 때 30세 이상(30~35세)은 호텔이, 30세 미만(18세~29세)은 게스트 하우스 및 민박이 각각 선호도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2%의 응답자는 ’더욱 특별한 숙박 경험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급할 의향이 있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숙박 경험을 위해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냐고 묻자 ▲좋은 전망(46%), ▲수영장, 헬스장과 같은 부대시설(24%), ▲부가 서비스(드라이 클리닝, 방문형 스파, 스페셜 라운지 이용 등)(12%) 등이 순서대로 꼽혔다.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 SNS 인증샷이 여행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전망 좋은 객실에 대한 가치도 높게 평가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한국 밀레니얼 세대는 여행을 계획할 때 숙박/항공 예약 앱이나 지도 앱 다음으로 ▲인스타그램(43%)과 ▲페이스북(30%)을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여행지에 도착해서 주로 사용하는 앱으로는 ▲인스타그램(47%)이 ▲지도 앱(82%) 다음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인스타그램 업로드 목적의 ‘인생샷’을 위한 ▲사진 편집 앱도 25% 가량 비중을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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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여행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실제로 한국 밀레니얼 세대는 모바일 기술 발전을 통해 특히 ‘안전’의 측면에서 질적으로 향상된 여행을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0%의 응답자가 ▲’스마트폰을 휴대하고 여행하면 더 안전하다고 느낀다’는데 동의했으며, 85%는 ▲’모바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여행이 더 안전해 졌다고 느낀다’는데 동의했다.

김상범 호텔스닷컴코리아 대표는 “한국 밀레니얼 세대에게 여행은 그 자체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어가고 있는데, 이는 여행 경험의 공유가 여행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치로 자리잡아 가고있기 때문”이라며, “경험 공유의 관점에서 모바일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검색, 예약 등 여행 프로세스의 패러다임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호텔스닷컴 역시 이러한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기술 향상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