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10 이렇게 나온다…유력한 10대 루머

"3개 모델·화면 내장형 지문인식 탑재" 등 전망

홈&모바일입력 :2018/11/14 14:56

삼성전자의 차기 전략폰인 갤럭시S10 관련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갤럭시S10은 내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9에서 공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IT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13일(현지시간) 지금까지 거론된 갤럭시S10에 관한 소식을 종합해 보도했다.

1. 세 가지 모델로 나온다

갤럭시S10 컨셉 이미지 (사진=컨셉크리에이터 유튜브)

지난 7월 밍치궈 TF 인터내셔널증권 분석가는 삼성전자 갤럭시S10가 5.8인치, 6.1인치, 6.4인치 세 가지 모델로 출시될 것으로 전망했다. 블룸버그는 좀 더 구체적인 소식을 내놨다. 이 매체는 최근 갤럭시S10 출시 모델 중 하나는 커브드 엣지 화면이 아닌 평면 화면을 가진 저렴한 모델이 될 것이라고 전망해 관심을 모았다.

2. 5G 지원

해외 개발자 사이트 XDA디벨로퍼는 지난 9월 유출된 갤럭시S9 베타 펌웨어에서 갤럭시S10 시리즈 코드명 4개가 발견하고 갤럭시S10 플러스 모델 중 하나가 5G를 지원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10월에는 갤럭시S10 모델이 버라이즌의 5G 네트워크와 호환 될 것이라는 블룸버그 보도도 나왔다. 갤럭시S10 중 어떤 모델이 5G를 지원하는 지는 분명치는 않다.

3. 화면 내장형 지문 인식

차기 갤럭시 폰에 추가될 기능 중 가장 관심을 모으는 것는 화면 지문 인식 기능이다. 현재까지 미국에서는 원플러스 6T 정도가 화면 내장형 지문인식 센서를 갖췄고, 아시아나 유럽 지역에서는 비보, 샤오미, 오포, 화웨이 등 중국 제조사들이 이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많이 출시했다.

비보 스마트폰의 화면 내장형 지문인식(사진=씨넷)

갤럭시S10의 두 모델에 이 기능이 기본 탑재될 것이라는 게 최근 나온 유력한 소문이다. 삼성이 채택하게 될 디스플레이 지문 센서는 원플러스 6T가 적용한 광학 기술이 아닌 초음파 기술을 채택해, 더 나아진 신뢰성과 정확성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는 삼성전자가 보급형 갤럭시 S10 모델에 이 기능을 탑재할 지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보급형 갤럭시S10에는 측면 전원버튼에 지문인식 센서를 내장한다는 소문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4. 디자인은 어떻게 바뀌나

블룸버그통신은 갤럭시S10 화면 위아래에 베젤이 거의 없고, 전면 카메라는 디스플레이 아래에 접어 넣은 형태로 붙어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망대로라면 갤럭시S10에는 노치가 없다는 의미다. 모바일 신제품 정보로 유명한 트위터리안 에반 블라스는 갤럭시S10이 '펀치 홀(Punch hole)' 스타일의 셀카를 가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달 초 열린 ‘삼성 개발자 컨퍼런스(SDC) 2018’에서 차세대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4가지를 공개했다. 이 중 왼쪽 상단에 구멍 현태로 뚫린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가 갤럭시S10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성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개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사진=삼성전자)

폰아레나는 "삼성이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는 갤럭시S10에 적용하고, 인피니티-U, 인피니티-V 디스플레이는 저가 또는 중형급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5. 스피커가 없을 수도

갤럭시S10에서 스피커가 없이 디스플레이를 스피커로 사용하는 방식을 채택할 수도 있다는 주장도나왔다. 이런 방식을 채택하면 스피커 그릴이나 이어폰 잭을 배치하기 위한 공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진정한 베젤리스 스마트폰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6. 트리플 렌즈 카메라

사진=컨셉 크리에이터

현재로서는 갤럭시S10가 3개의 후면 카메라 렌즈와 2개의 전면 카메라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가장 많다. 후면에는 표준, 광각, 망원 등의 기능을 하는 트리플 카메라가 장착되며 세 번째 카메라는 1600만 화소의 울트라 와이드 앵글 렌즈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7. 3D 얼굴 인식 스캐너 탑재

갤럭시S10는 아이폰의 페이스 ID처럼 휴대전화의 잠금을 해제 할 수 있는 3D 얼굴 인식 스캐너를 갖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 동안 전면에 내세웠던 홍채 인식 기능을 대체하기 위해 3D센싱 카메라를 개발하는 이스라엘 기업 맨티스 비전(Mantis Vision)과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8. 헤드폰 잭 제거

지난 10월 말 블룸버그통신은 삼성전자가 갤럭시S10 시리즈에서 3.5mm 헤드폰 잭 제거를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만약 갤럭시S10에서 헤드폰 잭을 제거하게 된다면 갤럭시 폰으로는 처음이다.

9. 차세대 스펙과 함께 올 것

IT매체 폰아레나 보도에 따르면, 퀄컴의 스냅드래곤 855가 갤럭시S10에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향상된 CPU 성능과 통신 속도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 연산 속도를 약 7배 높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엑시노스 9(9820)'가 탑재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10. 삼성의 새로운 ‘One UI’ 탑재

왼쪽 사진은 안드로이드 오레오를 채택한 갤럭시S9플러스, 오른쪽은 안드로이드파이에 One UI를탑재한 갤럭시S9플러스의 모습이다. One UI는 안드로이드9 파이에서만 작동한다.

최근 삼성전자는 차세대 모바일 사용자들을 위한 원(One) UI를 공개했다. 에반 블라스는 갤럭시S10가 사용자 경험을 대폭 개선한 안드로이드 9.0 파이용 One UI로 구동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