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머나이, 경기도의회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 완료

영상 및 사진 디지털 변환 및 아카이브를 위한 MAM 시스템 구축

컴퓨팅입력 :2018/10/15 21:57

디지털 미디어 관리 플랫폼 전문 기업 제머나이소프트(대표 강진욱)는 경기도 의회의 영상 및 사진 아카이브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조치로 경기도 의회는 오래된 영상 및 사진 자료를 모두 디지털화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관, 초대부터 2018년 제10대 의회에 이르는 전체 의회의 모든 영상 및 사진 자료 약 65만 건을 통합 관리 및 운영할 수 있게 됐다.

또 효율적 검색과 활용을 통한 온라인 서비스도 구축하게 됐다.

이전에 경기도의회는 테이프와 필름 형태로 자료를 보관했다. 이런 형태의 자료들은 습기와 온도 등 환경 변화에 따라 변질될 뿐 아니라 자료의 양이 증가할수록 물리적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야만 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경기도의회는 기존에 축적돼 있던 자료를 안정적으로 보존하고, 새로 만들어지는 자료들 보관과 이용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의정활동 영상 및 사진 자료를 디지털화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특히 세 가지 내용에 무게를 두고 진행됐다. 먼저, 아카이브 시스템 장비를 도입해 의회 환경에 적합한 기능을 구축, 콘텐츠 분류 방식과 자료 표준화, 아카이브 관리 시스템을 마련했다.

둘째, 테이프나 DVD, 필름 형태로 보관된 영상이나 사진 자료를 디지털로 변환해 보존하고 디지털 자료의 검색을 위한 메타데이터 값 등록과 파일 변환 체계를 구축했다.

관련기사

셋째, 홈페이지를 통한 영상 및 사진 자료 제공 서비스를 구현해 대내외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강진욱 제머나이소프트 대표는 “경기도의회는 지방의회 중 선도적으로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다른 지방의회의 모범이 되고 있다”면서 “사진과 영상 등 미디어 자료가 증가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나 의회, 공공기관들의 미디어자산 활용과 관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제머나이소프트는 최적의 솔루션과 기술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