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충전게이트?…"아이폰XS 꺼진 화면서 충전 안 돼"

iOS 12 버그 등 요인 추정…기기별로 결함 현상 차이보여

홈&모바일입력 :2018/10/01 09:45

애플의 전략 스마트폰 아이폰XS를 구매한 소비자들이 제품의 화면이 꺼져 있을 때 충전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지난 달 29일(현지시간) 애플인사이더 등 외신에 따르면 아이폰XS와 아이폰XS맥스 사용자들은 기기 화면이 꺼져 있을 때 충전이 시작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제기했다. 해당 사용자들은 화면이 켜져 있는지 확인한 후 다시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튜브 채널 언박스 테라피(Unbox Therapy)는 이번 문제를 직접 테스트한 영상을 게재하기도 했다. 그는 아이폰XS 박스에 들어있는 충전 케이블을 사용해 화면이 꺼져있는 아이폰 신제품들을 충전하기 시작했다.

테스트 결과, 기기 별로 차이를 보였다. 아이폰XS는 케이블을 꽂았을 때 화면이 켜지며 정상적으로 충전을 시작했다. 하지만 옆에 있던 첫 번째 아이폰XS맥스는 케이블을 꽂았을 때 충전이 되지 않았고 화면을 탭하자 충전되기 시작했다. 플러그인된 상태에서 스마트폰 전체의 전력이 꺼져버리는 문제도 발생했다.

아이폰XS맥스의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충전 케이블을 꽂아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장면.(사진=유튜브 언박스 테라피 영상 캡처)

또 다른 아이폰XS맥스들은 기기별로 정상적으로 작동을 시작하거나 기기를 들어야만 작동을 시작하는 등의 현상이 발생했다.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X을 통해서도 동일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유튜버는 "케이블이 꽂혀져 있는 상태에서 충전을 해도 휴대폰을 들면 다시 충전이 중단되는 등 현상도 보여지는데 사용자들의 입장에서는 악몽이 따로 없을 것"이라며 "차라리 소프트웨어 문제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전 문제를 겪는 아이폰XS와 아아폰XS맥스 사용자들은 애플 서포트 포럼과 미국 소셜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 등을 통해 "기기를 껐다 켜거나 폰의 모든 세팅을 재설정해도 소용이 없었다", "막 새 아이폰을 받았는데 케이블을 꽂았을 때 정상적으로 충전을 시작하기도 하지만 수차례 충전되지 않는 것을 인지했다", "아이폰XS맥스 충전 문제를 겪고 있는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고쳐지길 희망한다" 등의 의견을 전했다.

관련기사

나인투파이브맥은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중 어떤 게 문제인지 분명하지 않다"며 "확실히 모든 아이폰XS나 아이폰XS맥스 모델에 문제가 있는 것 같진 않기 때문에 간헐적인 간헐적인 펌웨어 문제일 수도 있을 것이다. 문제 기기의 소유자들은 무선충전패드로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아이폰XS와 아이폰XS맥스는 지난 달 21일 공식 출시됐으며, 현재 충전 문제에 대한 접수 건수는 미국 현지에서 100건을 넘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출시된 직후에는 사용자들 일부가 와이파이와 LTE 연결 문제를 겪기도 했다. 애플은 이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