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DBMS 업체 큐브리드(대표 정병주)는 행정안전부 문서24 서비스 고도화 프로젝트에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를 공급했다고 17일 밝혔다.
문서24는 정부기관에 공문서를 제출할 때 방문 또는 우편 제출에 따른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바로 보낼 수 있는 사이트다. 민원인이 사이트에 제출한 문서는 정부업무관리(온-나라) 시스템에 접수된다. 담당자는 이를 등록, 처리해 결과를 회신한다. 민원인은 민원 신청 결과를 문서24 받은 문서함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행안부는 이달 문서24 서비스를 정부의 모든 업무로 확대했다. 지난 2년간 영유아보육, 일자리지원 등 5개 업무에서 제한적으로 운영해왔다. 지원 업무 확대를 위해 서비스를 고도화하면서 상용 소프트웨어 대신 오픈소스 DBMS를 교체 도입했다. 개편된 사이트는 액티브X 기반 공인인증서 대신 휴대전화 등 인증 수단과 여러 웹브라우저를 통한 이용을 지원한다.
큐브리드는 올해 5월 완료된 온-나라시스템 3차 고도화 사업에도 참여했다. 이 사업에 국가정보자원관리원, G-클라우드 표준 DBMS 큐브리드를 공급했다.
관련기사
- 큐브리드, NBP와 공공클라우드 확산 업무협약2018.09.18
- 큐브리드, 공공 클라우드 DBMS 시장서 수주 잇달아2018.09.18
- 큐브리드, 정부 클라우드 전자결재용 오픈소스DBMS 공급2018.09.18
- "지자체120곳에 오픈소스DB연동 가상계좌수납시스템 공급"2018.09.18
행안부는 오는 2020년까지 문서24 사이트를 정부 서비스 통합 포털 '정부24'와 연계 운영하고 모바일 앱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도 구축할 예정이다.
정병주 큐브리드 대표는 "행정기관에서 국민들과의 양방향 소통을 위해 보다 유연하고 안정적인 성능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며 "공공시장에서의 다양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