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협회(대표 박정훈)는 7일 성명서를 발표, 시청자 복지와 방송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상파 중간광고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송협회는 “지난 정부가 유료방송과 종편에만 과도한 특혜를 제공하고, 지상파 방송은 차별적 규제로 손발을 묶어 국민에게 제공해야 할 최소한의 방송복지 시스템을 무너뜨렸다"며 "이 때문에 국민을 위한 지상파 방송의 의무 실현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토로했다.
지상파 광고 매출 하락의 결정적 이유에 대해 협회는 “지상파에게만 차별적으로 존재하고 전 세계 어디에도 없는 지상파 중간광고 금지”라고 진단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 광고 매출은 지난 2005년 2조 4천억원에서 2016년 1조 6천억원으로 급감했다.
최근 발표된 방통위의 방송사업자 재산상황공표집에는 지난해 이보다 하락한 약 1조 4천억원을 기록했다. 10여년 사이에 지상파 광고 매출의 40%가 감소한 것.
반면 방송채널사용업자 광고 매출은 지난 2011년 1조 2천215억원에서 지난해 1조4천675억원으로 증가했다. 종편의 경우 지난 2011년 716억원이었던 광고 매출이 지난해 4천4억원으로 5.6배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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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협회는 “중간광고로 들어올 추가 재원은 모두 프로그램 제작비와 상생을 위한 제작환경 개선에 투입하고, 프로그램 품질 제고에 집중할 것"이라며 "외주 환경과 스태프의 노동 환경 개선에도 힘쓸 것을 약속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방송협회는 지난 3일 방송의 날 문재인 대통령이 “방송의 경쟁력을 높이도록 정부도 불필요한 규제는 제거하고 간섭하지 않겠다"다고 언급한 점을 거론하며 “지상파 방송이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정부의 신속하고 현명한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