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큐 ‘IT-스타트업 퀴즈쇼’ 세 토끼 잡았다

‘IT 상식+퀴즈 푸는 재미+높은 우승상금’ 호평

인터넷입력 :2018/09/07 14:36    수정: 2018/09/07 15:12

지디넷코리아(대표 김경묵)와 페이큐가 300만 포인트 상금을 걸고 진행한 ‘IT-스타트업 퀴즈데이’에 222명의 큐마스터(우승자)가 탄생했다.

우승자 222명에게는 각각 1만3천500원의 상금이 페이큐 포인트로 지급됐다. 우승자들은 일반 방송뿐 아니라 경쟁 플랫폼 대비 높은 상금을 받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IT, 스타트업에 대한 기본 상식을 높이면서도, 재치 넘치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돼 눈길을 끌었다. 이 날 출제된 다수 문제는 네이버 실시간급상승 검색어에도 올라 이용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확인됐다. IT 상식과 퀴즈 푸는 재미, 높은 우승상금으로 호평을 받았다.

■ 미디어와의 콜라보...IT-스타트업 이색 퀴즈데이 주목

IT 전문매체인 지디넷코리아와 NHN엔터테인먼트 페이큐는 지난 6일 밤 9시 ‘IT-스타트업 퀴즈데이’ 특집 방송을 진행했다. 개그우먼 홍윤화 사회로 약 20분 간 진행된 이날 모바일 퀴즈쇼에는 많은 이용자들이 참여, 12문제를 풀며 IT-스타트업 관련 상식을 쌓았다.

먼저 첫 번째 문제는 “4차산업헉명 시대를 맞아 주목 받는 기술이 아닌 것은?”이 출제됐다. 보기로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꽃꽂이가 제시됐는데, 4천 명이 넘는 이용자들이 정답인 꽃꽂이를 선택해 다음 라운드에 진출했다. 난이도가 낮은 문제였지만 탈락자도 무려 1천500여 명에 달했다.

이번 특집 방송에 참여한 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 퀴즈도 눈길을 끌었다. 문제는 배달의민족 프리미엄 외식배달서비스 이름을 맞추는 것으로, 정답은 ‘배민라이더스’였다. 국내 음식배달 앱 1위인 배달의민족에 대한 인기만큼이나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정답을 선택했다. 오답인 ‘배민스트레스’, ‘배민크리스마스’를 선택한 참여자는 각각 98명, 101명에 그쳤다.

온라인 쇼핑 특가 행사로 인기몰이 중인 위메프의 ‘특가데이’ 관련 퀴즈도 많은 정답자를 배출했다. 위메프는 월과 일의 숫자가 같은 날 특가데이 이벤트를 열고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관심 덕에 4천 명에 가까운 이용자들이 정답을 맞혔다. 위메프는 7일부터 10일까지 ‘99데이’ 특가데이를 진행한다.

홍콩에 본사를 둔 여행 액티비티 서비스 회사 클룩도 이번 IT-스타트업 퀴즈데이에 참여한 스타트업이다. 클룩은 최근 세쿼이아 캐피털, TCV, 골드만삭스 등으로부터 약 2천200억 규모의 시리즈D 투자 유치에 성공해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 이상의 회사) 대열에 합류했다. 클룩은 퀴즈문제로 지금까지 총 투자 받은 금액을 출제했으며, 1천400여 명이 정답(약 3천억원)을 선택했다.

호텔과 레스토랑 예약을 모바일 서비스로 제공해 인기를 얻고 있는 ‘데일리호텔’에 대한 퀴즈도 페이큐 참여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데일리호텔은 호텔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VR 서비스인 ‘트루VR’ 서비스를 하는 등 IT 기술을 활용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호텔과 레스토랑 예약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 날 2천여 명이 넘는 퀴즈 참여자들은 정답인 데일리호텔을 선택했으며, 약 200여명이 오답(데일리룩·데일리여행)을 선택해 탈락했다.

이 밖에 ▲‘식품’과 ‘기술’이 접목된 신산업 ‘푸드테크’ ▲한국 콘텐츠 최대 수출 분야 ‘게임’ ▲‘공공거래장부’로 불리며 가상화폐 거래 시 필요한 기술 ‘블록체인’ ▲타인 컴퓨터에 몰래 설치돼 개인정보를 빼가는 악성코드 ‘스파이웨어’ ▲국내 스타트업 단체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의 문제가 출제돼 IT, 스타트업 관련 지식과 정보를 전달했다.

■ 네이버 실급검 정복...높은 우승상금 호평

특히 지디넷코리아X페이큐 IT-스타트업 퀴즈데이 방송 종료 후 네이버 실시간급상승검색어에는 블록체인, 스파이웨어, 랜섬웨어,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이 올라 페이큐의 높은 참여 열기가 입증됐다.

이날 특집 퀴즈데이에는 총 222명이 12문제를 모두 맞혀, 각각 1만3천500원을 우승상금으로 받았다. ‘돈버는 퀴즈쇼, 페이큐’라는 타이틀에 걸맞은 높은 상금이 배분된 것.

222명의 우승자가 탄생한 지디넷코리아X페이큐 방송(왼쪽), 6일 밤 9시35분경 네이버 실시간급상승검색어에 오른 페이큐 퀴즈.

잼라이브를 비롯해 인기 모바일 퀴즈쇼 방송들의 경우 1인당 가져가는 우승상금은 많아야 보통 몇백원~몇천원 수준이다. 일례로 지난 5월 잼라이브와 코카콜라의 콜라보 방송의 경우 우승자 1인이 가져간 상금은 2천600원이었다. 또 이달 2일 Btv 콜라보 방송 역시 우승자 개인 상금은 5천200원이었다.

관련기사

특히 지난 6일 페이큐 방송과 같은 시간에 게릴라 방송을 한 잼라이브에서 총 8문제를 모두 맞춘 이용자가 가져간 우승상금은 330원 밖에 안 됐다. 앞서 진행된 5일자 페이큐 방송의 경우도 우승자 개인이 가져간 우승상금은 6천800원 정도였다.

반면 지디넷코리아X페이큐 콜라보 방송에서는 1만원이 넘는 우승상금이 주어져 이용자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우승자들은 “대박”, “우와”, “오 상금 많다” 등의 댓글로 우승의 기쁨을 표했다.